이산, 김영오에 쓴 '프로파간다' 뜻 보니 '깜짝'...세월호 단식이 종북활동?
 
뮤지컬 배우 이산이 세월호 유가족 김영오씨를 비난하며 '프로파간다('propaganda)라는 용어를 사용해 이 말에 대한 관심이 높다.
 
프로파간다는 '자신의 주장이나 주의를 대중에게 널리 설명하면서 이해와 동의를 얻으려는 활동'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프로파간다는 일반적으로 '선동'이라는 부정적 의미로 쓰이며 특히 공산주의에서 많이 쓰인 정치언어다.
 
   
▲ 프로파간다의 뜻은?/사진=이산 SNS
 
앞서 이산은 지난 22일 자신의 SNS계정에 세월호 유가족들의 단식 투쟁장 앞에서 찍은 자신의 사진과 함께 "유민이 아빠라는 자야, 그냥 단식하다 죽어라. 그게 니가 딸을 진정 사랑하는 것이고, 전혀 '정치적 프로파간다'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는 유일한 길이다. 죽어라"라는 글을 올렸다.
 
이산이 "정치적 프로파간다"라고 한 것은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단식 투쟁을 특별한 정치적 성향과 목적을 갖고 이뤄지는 '선동'이라고 본 것으로 풀이된다.
 
프로파간다 뜻을 접한 네티즌들은 "프로파간다 뜻은?, 이산이 제대로 알고 쓴건가?"  "프로파간다 뜻은, 김영오씨가 공산주의자라는 의미?"  "프로파간다 뜻은, 김영오씨를 종북으로 보는 구나"  "프로파간다 뜻은? 함부로 쓰면 안되는 용어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