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0만t을 태평양에 방류하면 1년 안에 한국 동해에 유입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이 오염수 방류 계획을 중단하라고 아베 내각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린다.

   
▲ 후쿠시마 제2원전 /사진=일본 위키백과


그린피스 독일사무소의 수석 원자력전문가인 숀 버니는 지난 14일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와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진실’ 간담회에서 이렇게 밝혔다. 

숀 버니는 지난 1월 ‘후쿠시마 오염수 위기’란 제목의 그린피스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보관된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는 105만톤이다. 매주 1500톤가량의 오염수가 늘고 있어 2022년 여름에는 저장탱크 용량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도쿄전력은 100만톤 이상의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전문가는 "실제 방류가 이뤄질 경우 오염수가 1년 뒤 동해로 유입될 것"이라는고 밝혔다.

실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2015~2016년 동해 바닷물의 세슘 함량은 세제곱미터 당 3.4베크렐로 사고 전보다 2배 이상 높았다.

그는 또 "오염수 100만톤을 7억톤 이상의 물로 희석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현실성 없는 방안이다"고 비판했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전문가는 한국 정부에 대해서는 오염수 방류 계획을 중단할 것을 일본 정부에 요구하고 유엔 등 국제사회에 문제 제기할 것을 권고했다.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전문가는 "용융 연료를 2031년까지 제거하겠다는 도쿄전력의 계획에 대해서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원은 수백 년 이상 지속되는 것이어서 사실상 불가능한 계획"이라며 "아베 내각은 가장 적합한 기술보다 싼 비용만 고집하다 방사성 물질 제거에 실패했고 이제 바다에 오염수를 버리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다만, 일본은 도쿄 올림픽 전에 오염수를 사전 통보없이 무단 방류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 전문가는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