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르는 나라의 사다리 걷어차선 안돼"
"대륙과 해양 아우르며 평화 번영 선도하는 '교량국가' 될 것"
"2045년 광복 100주년,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One Korea"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저는 오늘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들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74주년 광복절 경축식 연설에서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함께 ‘민주공화국’을 선포한 지 100년이 됐다. 우리 힘으로 분단을 이기고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이 책임 있는 경제강국을 만들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책임 있는 경제강국'이 되는 것이 “우리가 일본을 뛰어넘는 길이고, 일본을 동아시아 협력의 질서로 이끄는 길이다"라고 말해 '자강'과 '평화'에 이날 방점을 뒀다. 이날 '위안부'나 '강제징용' '독도' 등 과거사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광복절 직후 발표된 김기림 시인의 ‘새나라 송(頌)’을 말했다. “용광로에 불을 켜라 새나라의 심장에, 철선을 뽑고 철근을 늘리고 철판을 펴자, 시멘트와 철과 희망 위에, 아무도 흔들 수 없는 새나라 세워가자”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74주년이 흐름 지금 우리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아직 이루지 못했다. 아직도 우리가 충분히 강하지 않기 때문이며, 아직도 우리가 분단되어 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연합뉴스


이날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는 광복과 함께 시작된 경제건설의 역사와 앞으로 분단 극복으로 경제 발전을 이어나가자는 메시지가 담겼다. 

일본 문제에 대해서는 세계의 자유무역질서를 강조하고, 동아시아의 분업체계 역사를 강조하는 발언으로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침략과 분쟁의 시간이 없지 않았지만, 동아시아에는 긴 교류와 교역의 역사가 있다”며 “청동기 문화부터 현대 문명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는 서로 전파하고 공유했다. 근대화 과정에서 뒤처졌던 동아시아는 분업과 협업으로 경제발전을 이뤘다. 세계는 ‘동아시아의 기적’이라고 불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과거를 성찰하는 것은 과거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는 것"이라며 "일본이 이웃나라에게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우리는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일본경제도 자유무역의 질서 속에서 분업을 이루며 발전해왔다”며 “국제 분업체계 속에서 어느 나라든 자국이 우위에 있는 부문을 무기화한다면 평화로운 자유무역질서가 깨질 수밖에 없다. 먼저 성장한 나라가 뒤따라 성장하는 나라의 사다리를 걷어차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일본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우리는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면서 내년에 일본에서 열릴 도쿄올림픽도 언급, "동아시아가 우호와 협력의 기틀을 굳게 다지고, 공동번영의 길로 나아갈 절호의 기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에 이어 내년에는 도쿄하계올리픽, 2022년에는 베이징동계올림픽이 열린다.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 올림픽이다"라고 강조했다.  

경축사 말미에 문 대통령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위한 세가지 목표도 제시했다. △경제구조를 포용과 상생으로 변화시킬 ‘책임있는 경제강국’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를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성과가 있었다고 말하며 남북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통일'로 나아갈 것도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말의 판문점 회동 이후 3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간의 실무협상이 모색되고 있다. 아마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가장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고비를 넘어서면 한반도 비핵화가 성큼 다가올 것이며, 남북관계도 큰 진전을 이룰 것이다. 경제협력이 속도를 내고 평화경제가 시작되면 언젠가 자연스럽게 통일이 우리 앞의 현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러 발표자료를 동원해 평화경제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지난 수보회의 때 처음 평화경제를 언급했다가 야당등으로부터 반발을 부른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IMF가 한국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며, 2024년경 1인당 국민소득 4만불을 돌파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남과 북의 역량을 합친다면 각자의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8천만 단일시장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또 “한반도가 통일까지 된다면 세계 경제 6위권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2050년경 국민소득 7~8만불 시대가 가능하다는 국내외 연구 결과도 발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북한을 일방적으로 돕자는 것이 아니다. 서로의 체제 안전을 보장하면서 남북 상호간 이익이 되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비판 여론을 향한 발언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을 쏘는데 무슨 평화 경제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보다 강력한 방위력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 역시 북한과 동요없이 대화를 계속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 이념에 사로잡힌 외톨이로 남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단합된 힘이 반드시 필요하다. 국민들께서 한마음으로 같이해주시길 바란다”며 “저는 오늘 광복절을 맞아 임기 내에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고히 하겠다고 다짐한다. 그 토대 위에서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통일을 향해 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 ‘원 코리아’(One Korea)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