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반도체 공장에서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이용해 반도체 생산을 개선할 방안을 실험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를 위해 미국 메이저 이동통신 업체인 AT&T와 손잡고, AT&T 커뮤니케이션 부서와 맞춤형 5G 통신망을 개발해 반도체 생산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실험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양사는 이를 위해 수백만 달러를 투자했다. 

반도체 생산공정에서는 많은 양의 물과 유해 화학물질이 쓰이는데, 5G는 이 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줄이고 근로자들에게 안전위험을 경고해줄 수 있다고 WSJ은 보도했다. 

삼성전자 미주법인의 앨록 샤 부사장은 일례로 5G가 도입되면 공기질 탐지 센서를 더 많이 설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센서에서 나온 데이터를 5G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하면 통제소에서 즉각 심각한 공기 오염을 감지하고 직원들이 대피하도록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으로, 현행 공장들의 센서는 기존 무선통신망을 통해 통제소에 경고를 보낼 수 없다.

AT&T의 최고기술책임자(CTO) 안드레 푸이치는 5G 연결의 최대 수혜자가 공장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푸이치는 “오늘날 통상적인 공장들이 안고 있는 많은 와이파이(Wi-Fi) 문제를 해결하는 데 5G는 훌륭한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