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조국 과거 발언 들어 "스스로 검찰청 찾아야"
교육위서도 공방…유은혜 "청문회 날짜부터 잡아라"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파상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거론,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국회 교육위원회에서는 조 후보자 딸 ‘의학 논문’ 및 ‘황제 장학금’ 논란을 지적하다가 정회가 선포되기도 했다.

한국당은 20일 예정된 원내대책회의를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연석회의’로 바꿔 진행했다. 회의에 참석한 원내지도부와 의원들은 조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조국 사퇴는 조국의 명령”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지금 조 후보자 사퇴를 가장 앞장서서 촉구하는 사람은 한국당도 다른 야당도 아닌 바로 과거의 본인”이라며 “조국 사퇴는 과거 조국의 명령”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사건건 주옥같은 말을 많이 남겨 놨다”며 “사퇴는 물론 스스로 검찰청을 찾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가 2009년 발간한 저서 ‘보노보 찬가’에서 ‘어린이에게 주식, 부동산, 펀드를 가르치는 것은 동물의 왕국’이라고 한 점을 거론, “정작 본인은 자녀를 동원해 의혹 덩어리인 사모펀드 투기에 나섰다”며 “대한민국을 동물의 왕국으로 만들어보겠다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또 “위장전입은 서민의 마음을 후벼 파는 것이라고 했던 그는 11년 전 위장전입을 했다”고도 짚었다.

특수목적고등학교 폐해를 강하게 주장해 온 조 후보자가 자녀는 한영외국어고등학교에 보낸 점이나 고등학생이던 자녀가 2주간 인턴 한 뒤 의학 논문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점 등을 들어선 “남의 자식은 안돼도 내 자식은 된다는 사고의 결정판”이라고 꼬집었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한 자녀가 6학기 연속 1200만원 장학금을 받은 데 대해선 “유급 성적에도 황제 장학금을 받았다”며 “어렵고 힘든 아이들에게 돌아가야 할 돈을 수십억 자산가가 받는 게 맞나”라고 반문했다.

폴리페서(현실 정치에 참여하는 교수)를 비판했던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2008년 김연수 전 서울대 체육교육학과 교수가 총선에 출마했다 낙천한 뒤 학교에 돌아오려 하자 조 후보자는 “무분별한 정치참여를 규제해야 한다”며 엄격한 복직 심사를 주장한 바 있다. 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폴리페서에 대해 거친 비난을 쏟아냈지만, 본인은 폴리페서는 물론 ‘월급 루팡’까지 했다”며 “강의 한번 하지 않고 국민 세금 845만원을 받았다고 한다.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질타했다.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20일 국회 제1차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관계자들과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연합뉴스


◇교육위서도 ‘조국 의혹’ 화두

이날 열린 교육위 전체회의에서는 조 후보자에 대한 교육부의 대처 방식을 놓고 한국당의 성토가 나왔다. 조 후보자 본인과 자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져 있음에도 교육부가 제 역할을 안 한다는 것이다.

김현아 의원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인문계 특목고 고등학생이 2주간 인턴을 하고 의학 논문 제1저자로 등재되는 게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일이냐”라고 물었다. 조 후보자가 과거 이사로 재직했고, 현재는 모친이 이사장, 배우자가 이사로 있는 웅동학원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사학 이사의 배임에 대해 조치하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교육위원장인 이찬열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 회의는 교육부 결산을 심사하는 자리”라며 김 의원 발언을 막았고, 이내 정회를 선포했다.

이후 속개된 회의에서도 한국당은 공세를 계속했다. 전희경 의원은 ‘교육부 장관이 조 후보자 대변인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 의원이 “조 후보자와 관련된 여러 의혹 중 교육 분야에 해당하는 내용이 터져 나온 지도 꽤 시간이 흘렀다. 장관은 뭐하셨느냐”고 쏘아붙이자 유 부총리는 “의혹은 당사자 설명이나 해명을 통해 1차 확인이 먼저 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맞받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의혹이) 중요 사안이면 인사청문회 날짜를 빨리 잡아 청문회에서 확인하라”고도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