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드 킬체인, 악성 트래픽 근원 데이터 분석하는 기능 개발
   
▲ 프로드 킬체인./사진=아이지에이웍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모바일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모바일 광고 사기 또한 급증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기술 고도화로 모바일 디지털 광고 기법이 진화할수록 부정 광고 수법 또한 덩달아 진화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모바일 광고 사기, 일명 '프로드(Fraud)'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프로드 킬체인(Fraud Kill Chain)' 솔루션을 21일 출시했다.

모바일 앱 프로드는 가짜 광고 노출·가짜 클릭’ 등을 유도해 모바일 광고 성과측정을 교란시키는 기술적 사기행위로, 기업들의 광고비 과다지출과 데이터 왜곡 등의 각종 폐해를 야기시키는 대표적인 주범으로 지목돼 왔다.

대응에 나선 아이지에이웍스는 악성 트래픽의 근원 데이터(Raw Data)까지 분석해내는 고도화된 기능 개발에 성공, 프로드 킬체인 솔루션을 통해 근본적으로 프로드를 잡아내는 것은 물론 철저한 사후 검증까지 가능해졌다.

한발 더 나아가 아이지에이웍스의 프로드 킬체인은 국내 최초로 SDK 스푸핑(SDK Spoofing)에 의한 가짜 트래픽을 100% 방어 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스푸핑은 ‘눈속임(Spoof)'에서 파생된 용어로, 모바일 앱이 실제로 설치되지 않았음에도 SDK(Software Development Kit)와 서버 간의 통신을 해킹해 가짜 설치를 만들어내는 일련의 공격 행위를 칭한다. 

아이지에이웍스의 프로드 킬체인은 서버 투 서버(Server to Server) 검증 기법을 도입해 프로그래밍으로 정교하게 만들어진 가짜 트래픽까지 원천적으로 100% 차단하는 방법을 고안해냈다.

프로드 킬체인의 주요 기능으로는 △악성 앱을 통한 광고 성과 가로채기 방어 △사후 분석을 통해 정의한 블랙리스트 트래픽 방어 △프로그래밍 해킹을 통한 가짜 트래픽 방지 △캠페인 지역 대상이 아닌 트래픽 방어 △정확한 어트리뷰션 분석이 가능한 프로드 성과 제어 △프로드 현황 제어 BI(Business Intelligence) 기반의 프로드 킬체인 대시보드 등이 있다.

이로써 모바일 앱 마케터들은 고도화된 프로드 킬체인 솔루션을 통해 프로드 사전 감지·신속한 대응·광고채널별 명확한 성과 분석·사후 검증까지 원스탑으로 다룰 수 있게 됐다. 또한 근본적으로 프로드 방어가 가능해지면서 그 동안 프로드로 인해 새고 있던 광고비 절감은 물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에 기반한 최적의 광고 채널에 주력하는 효과적인 모바일 마케팅이 가능해졌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이 같은 완성도 높은 프로드 킬체인을 통해 모바일 마케팅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들을 근본적으로 제거함으로써 모바일 광고 시장의 신뢰도를 대폭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애드브릭스를 담당하는 이광우 아이지에이웍스 실장은 "모바일 디지털 광고 기법이 고도화될수록 모바일 광고 사기 기법 또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데다, 방어 솔루션이 개발되면 곧바로 해당 솔루션을 해킹할 수 있는 더 강력한 프로드가 등장하면서 많은 모바일 마케터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실정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모바일 광고 사기 근절로 모바일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가 더욱 건강해지고 성숙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