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KE739 김포~오사카 편서 기도폐쇄 어린이 응급환자 발생
[미디어펜=조우현 기자]대한항공 객실 승무원들의 응급조치로 어린 승객의 생명을 구하게 됐다.

23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4시 35분 서울 김포공항에서 오사카로 향하던 대한항공 KE739편 보잉777-200 항공기 내에서 12세 일본인 여자 어린이 승객이 갑자기 호흡 곤란을 일으키며 목을 부여잡고 있었다. 

옆에 앉은 승객의 아버지는 놀라 환자의 입 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려했으나 실패했다. 

이후 승객의 상태를 확인한 승무원은 하임리히법으로 응급조치를 시작했다. 해당 조치는 이물질로 인해 기도가 막혔을 시, 양팔로 환자를 뒤에서 안 듯 잡고 배꼽과 명치 중간 사이의 공간을 주먹 등으로 세게 밀어 올리는 압박을 줘 이물질을 빼내는 방법이다. 

상황 발생 직후 사무장은 기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사가 있는지 안내 방송을 했지만, 안타깝게도 당시 항공기에는 의사는 탑승하지 않았다. 

   
▲ 대한항공 승무원들 /사진=대한항공 제공

사무장은 호흡 정지 시간이 길어지자 급히 손을 쓰지 않는다면 뇌사 및 승객 사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이에 승객을 힘껏 일으켜 세운 후 응급처치를 계속했다. 상황 발생 5분이 지나도 승객의 호흡은 되돌아오지 않았다. 

이후 30여 회 이상 강한 압박으로 응급처치를 지속하자 승객의 흉부 쪽에서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소리가 작게 들림과 동시에 코와 입에서 ‘후우’하는 소리가 나면서 환자의 호흡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승객의 입 안의 이물질을 확인한 결과, 승객의 기도를 막은 빠진 어금니 유치가 발견됐다. 사무장은 운항승무원을 통해 휠체어를 탑승구에 대기시키는 등 필요한 조치를 오사카 지점에 요청했다. 기내 좌석 중 비어있는 가장 앞쪽으로 승객 일행을 앉도록 해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 응급상황에서 침착한 자세로 희망을 버리지 않고 헌신적으로 대응한 결과 승객의 소중한 생명을 살린 이번 KE739사례처럼 승객들이 안심하고 대한항공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