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이 2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에 대해 북한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협정의 간극을 노린 것 아니겠냐고 언급했다.

NHK에 따르면 이와야 방위상은 이날 한국이 지소미아를 파기하겠다고 통보한 이튿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감행된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북한도 지역 정세를 잘 살펴보고 있을 테니, 간극을 노린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지소미아는 올해 11월까지는 유효하므로 계속해서 한·일, 한·미·일의 제휴를 취하겠다”며 “그런 제안을 한국 측에 전달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또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 파기를 통고해온 것이 발사체 정보 수집에 영향을 준 것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탄도 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유엔 결의를 위반하는 것으로 국제 사회에 심각한 문제”라며 “이날 미사일 도발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노력하고, 경계 감시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우리 군 합동참모본부도 “한·미 정보당국은 정확한 제원을 정밀 분석하고 있으며, 일본이 관련 정보 공유를 요청함에 따라 현재까지 지소미아가 유효하므로 관련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