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참고인 추가 협상 '난항' 전망도
   
▲ 신임 법무부 장관직에 내정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동 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연합뉴스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다음 달 2~3일 이틀 동안 열린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법제사법위 송기헌 더불어민주당·김도읍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간사는 26일 국회 회동에서 조 후보자 청문 일정을 놓고 협상한 뒤 이렇게 합의했다고 전했다. 송 의원은 “조 후보자가 직접 국민에게 설명할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2일을 넘어 3일까지 청문회를 하는 방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민주당은 청문회를 2~3일 이틀 동안 하는 게 국회법 위반이라고 하지만, 청문회법상 위법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간 민주당은 청문회를 법정시한인 오는 30일까지 하루 동안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한국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많은 만큼 9월 초 3일간 청문회를 열어 검증해야 한다고 맞서왔다. 

한국당과 민주당이 접점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바른미래당이 이날 9월 초 2일간 청문회를 개최하자는 중재안을 내놨고, 이 중재안을 민주당과 한국당이 받아들이면서 청문 일정의 극적 합의가 이뤄졌다. 오 의원은 “2~3일 양일간 청문회를 하기로 합의해서 너무나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저희는 수십 가지에 이르는 의혹을 제대로 밝힐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검증하겠다”고 피력했다.

청문회 일정에 합의한 여야는 추가 협상을 통해 증인·참고인 범위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다만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을 놓고 여야 간 입장이 엇갈려 협상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송 의원은 “적법하게 절차를 처리하려면 내일 전체회의를 열어 결정해야 한다”며 “야당 정치 공세로 보이는 증인 채택 요구도 있었기 때문에 미리 단정해서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을 모두 신청해야 한다고 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김 의원은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참고인에 대해 일절 거부 없이 전격적으로 수용해달라고 당부드린다”며 “전향적인 수용을 바란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