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30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26개 주한 미군기지에 대한 조기 반환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NSC까지 열고 주한미군 기지 조기 반환 방침을 공개한 것은 이례적으로 특히 청와대는 서울 용산기지의 반환 절차를 올해 안에 개시하기로 했다.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미국정부가 우려를 표명해 한미 갈등이 확산될 조짐인 가운데 청와대가 미군기지 조기 반환 추진으로 미국에 대한 압박 메시지를 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가 청와대에서 열리고 있다./청와대

청와대는 이날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를 연 뒤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주한미군 재배치 계획에 따라 평택기지 등으로 이전 완료 및 이전 예정인 총 26개 미군기지에 대한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특히, 용산기지는 반환 절차를 금년 내 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기지 반환이 장기간 지연됨에 따라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원주, 부평, 동두천 지역의 4개 기지에 대해서도 최대한 조기에 반환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언급한 4개 기지는 강원도 원주의 캠프롱과 캠프이글, 인천 부평의 캠프마켓, 경기도 동두천의 캠프호비사격장 등이다. 

정부가 다음달 중 개시되는 제11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앞두고 한국정부의 주한미군에 대한 기여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라는 해석도 나온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