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논란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내고, “조 후보자 가족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데 이 논란 차원을 넘어서서 대학입시제도 전반을 재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태국·미얀마·라오스 3개국 순방길에 오르기 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입시제도에 대한 여러 개선 노력이 있었지만, 여전히 입시제도가 공평하지 못하고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이 많다”며 “특히 기회에 접근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 깊은 상처가 된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교 시절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등 조 후보자 딸을 둘러싼 각종 의혹으로 특히 젊은 층의 민심 이반이 큰 상황을 인식한 발언이다.

   
▲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또 “공정의 가치는 경제영역에 한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회 영역, 특히 교육 분야에서도 최우선의 과제가 돼야 한다”면서 “이상론에 치우치지 말고 현실에 기초해서 실행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 딸의 논란은 10년 전 입시제도에서 비롯된 만큼 당시 제도 자체가 일반 학생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수시의 경우 일부 제도 개선이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스펙을 쌓아야 하는 요소가 남아 있어 경제적으로 하위층 학생들에게 유리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입시를 당장 수능 성적만으로 평가하게 되면 강남 학원이나 고액 과외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현실적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딜레마가 있다는 것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 대통령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정쟁의 대상이 되면 좋은 인사를 발탁하기 어렵다. 실제로 고사한 경우도 많았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입장이나 사정에 변화가 없다”며 “지금 국회 벌어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