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은 기자] 금융감독원이 3일과 4일 이틀간 서울 여의도 소재 본원 중회의실에서 제7차 아시아·태평양 지역 조사실무자 회의(ARMS)를 개최한다.

ARMS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증권감독기구 간 불공정거래 관련 현안과 조사기법 등을 공유하고 국제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실무급 국제회의로 이번 서울회의에는 호주, 홍콩 등 9개국 감독당국의 조사 관련 실무자들이 참석한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의 발전에 따라 SNS, 신규미디어 등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불공정거래가 주요 현안으로 대두되는 가운데 이번 회의는 △장외거래 및 인수합병(M&A)이 연계된 불공정거래 조사 사례 △첨단기술을 활용한 불공정거래 유형 및 사례 △최근 자본시장의 환경 변화 및 감독당국의 대응 등 3개 주제에 대한 사례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장준경 금감원 부원장보는 개회사를 통해 “갈수록 지능화, 첨단화, 국제화 되어가는 불공정거래에 대응해 시장감시 및 불공정거래 조사 과정에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의 활용을 확대하고 감독기관간 국제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회의가 지리적·경제적으로 긴밀히 연결된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국가의 자본시장 현안을 파악하고, 감독당국간 상호 이해와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ARMS를 아시아·태평양 지역내 감독당국과의 불공정거래 감시 및 조사 관련 협력채널로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