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한은이 일각에서 제기된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 ‘연말부터 물가가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한국은행은 3일 통계청의 8월 소비자물가 발표 직후 배포한 '최근 소비자물가 상황 점검' 보도자료에서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0%를 기록한 것과 관련, 디플레이션(상품·서비스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단정하긴 곤란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자료에서 한은은 저물가 기조가 "수요 측 물가압력이 약화한 가운데 농·축·수산물과 석유류 등 공급 측 요인과 정부정책 측면에서의 물가 하방압력이 확대된 데 주로 기인한다"고 짚으면서 "8월에는 지난해 폭염으로 농축수산물가격이 급등한 데 따른 기저효과와 최근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공급 측 요인의 물가 하방압력이 더욱 확대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한은은 “당분간 농·축·수산물 및 석유류 등 공급 측 요인의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한 후 연말에는 이러한 효과가 사라지면서 빠르게 반등할 것”이라며 “내년 이후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대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같은 분석의 근거로 한은은 공급 측 요인과 정부정책의 영향을 제외한 '관리제외 근원물가'의 오름세가 1%대 초중반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점을 들었다.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서는 우선 디플레이션을 “통상적으로 물가수준의 하락이 자기실현적 기대 경로를 통해 상품 및 서비스 전반에서 지속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면서 “최근 현상은 물가 하락이 광범위한 확산을 보이지 않고 자기실현적 특성이 나타나지 않는 데다 공급 측 요인과 제도적 요인이 상당 부분 가세한 결과이기 때문에 디플레이션 징후로 단정하기는 곤란하다”는 평가를 내놨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