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외환은행 조기통합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외환은행 되찾기 범국운동본부(이하 범국본)가 하나금융지주 김정태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 뉴시스 자료사진

1일 외환은행 노조에 따르면 범국본은 현재 하나-외환은행의 조기통합 과정에서 일어난 2.17 노사정 합의서 위반에 대해 ‘금융계의 신뢰 하락’이라고 비판하며 하나금융 측의 통합 강행에 반박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범국본 관계자는 “신뢰를 먹고 사는 금융인들에게 벌어지고 있는 한심한 작태들을 보면서 범국본은 대체 이 땅에 금융 정의가 살아 있는 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이번 성명서 발표의 이유를 밝혔다. 

노조가 주장하는 김정태 회장의 사퇴 이유로는, 우선 하나금융지주의 합병작업은 최소 5년간 외환은행의 독립경영을 보장한 2.17 노사정 합의서를 정면 위반했다는 점이다.

금융위원장과 하나금융지주 회장, 외환은행장, 외환은행 노동조합은 지난 2월 17일 론스타가 외환은행 지분을 매각하고 떠난 직후 이같이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조기합병 시도는 이러한 2.17 합의서를 정면 위반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노존는 또 하나금융지주 측이 내세운 합병사유들은 대국민 약속을 위반할 정도로 시급해 보이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합병사유로 내세우고 있는 지난해 외환은행 실적부진의 경우 전반적인 경제상황에 따른 일시적인 것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고 실제로 외환은행은 올해 2분기부터 다시 실적이 개선되고 있다.

범국본 관계자는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따라 양 행의 통합이라는 중대사항을 논의한다는 것은 적절한 방법으로 여겨지지 않다”며 “이를 두고 조기통합의 근거로 내세우는 하나금융 측의 논리는 금융인으로서 양심에 가책을 느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 하나금융 측에서 합병의 효과로 주장하는 ‘비용절감’은 대규모 구조조정이 전제되어야 하는 사항이라는 주장이다.

이는 현 정부 국정과제를 포함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금융기관의 사회적 역할과도 상충되는 부분이며, 합의서만 지키면 충분히 피할 수 있는 불필요한 구조조정과 사회갈등을 강제로 양산해내는 격이라고 노조 관계자는 꼬집었다.

이와 함께 범국본을 비롯해 시민단체와 소액주주들이 론스타에 대한 다양한 법률투쟁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와 같은 돌출행동은 불순한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는 해석이다.

특히 수조의 배상금이 걸린 ISD 국가소송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론스타는 산업자본임이 법원을 통해 확인돼야만 한국정부가 ISD 소송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데,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조기 합병 추진은 그 기회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범국본 측은 "대국민 약속인 2.17 노사정 합의서를 위반하고 하나금융 측에서 이번 조기통합을 강행할 경우, 관련 시민단체들과 연합해 진실규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