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스미스 주한영대사 초청
보리슨 존슨 신내각 브렉시트 추진 방향 논의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브렉시트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전경련은 18일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를 초청해 기업간담회를 개최, 보리스 존슨 신내각의 브렉시트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영국은 지난 2016년 국민투표로 EU를 탈퇴하기로 결정하였다. 이후 3년이 지난 현재 브렉시트를 두고 영국과 EU내 여러 목소리가 혼재했다. 현재 영국 내부적으로 브렉시트의 이행 시점과 방식이 합의되지 않은 채 혼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9월 첫째 주 영국 상·하원은 노딜 브렉시트를 막고자 ‘노딜 방지법안’을 통과시킨 반면, 보리스 존슨 총리는 무슨 일이 있어도 10월 31일에 브렉시트를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브렉시트 이행 시기와 방식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로 영국이 EU를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가 이행될 경우, 유럽 내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들에 미칠 영향에 대해 불확실성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실제로 소니, 파나소닉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노딜 브렉시트로 인한 영향을 피하기 위해 유럽본사를 영국에서 네덜란드, 프랑스 등 EU내 다른 국가로 이전한 바 있다.

   
▲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전경련회관 입구 /사진=전경련 제공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6년 국민투표로 결정된 브렉시트는 그동안 구축된 유럽 경제에 새로운 방향을 요구하고 있다”며 “리스크 관리라는 말은 있어도 불확실성 관리라는 말은 없듯이 불확실성은 우리 경제인들에게 그 어떤 것보다도 큰 부담”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영국의 새로운 내각이 출범한 상황에서 브렉시트 전략과 정책 전반에 대하여 우리 기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는 “영국 정부는 예정대로 10월 31일에 EU를 떠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예정일 전에 EU와의 합의안을 마련하고자 하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에도 10월 31일에는 EU를 탈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투자와 관련해 “영국은 지속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유치하고 있어 브렉시트 이후에도 활발한 기업 활동을 보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8월 한-영 FTA 공식서명을 통해 약 130억 달러 규모의 양국 간 교역은 노딜 브렉시트 시나리오 하에서도 현재와 같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전경련 권태신 부회장 주재로 호텔롯데 김정환 대표이사, 중견기업연합회 반원익 부회장 등 약 20명이 참석했다. 

전경련은 지난 3일 한국 경제계를 대표하여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우려 표명 차원, 미국․일본 등 비EU권 8개국과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