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인 19일 3차 남북정상회담 합의의 산물이 향후 재개될 것으로 기대되는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을 포함한 북미대화에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평양공동선언 1주년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별도 메시지 발표가 없는 가운데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익명으로나마 나름의 성과와 의미를 짚은 것으로 특히 북한이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 의사를 표명한 평양공동선언 5조2항을 대표적인 성과로 꼽았다. 

그는 “평양공동선언의 첫 성과는 북측으로부터 영변 핵시설 폐기 제안을 확보한 것”이라며 “남북·북미 관계 선순환 구조에 비춰보면 남북 협의를 통해 북미 협상 주요 의제 중 하나를 테이블 위에 올린 셈”이라고 진단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두번째 평양정상회담을 갖고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 관계자는 “두 번째 성과로는 9.19 군사 분야 합의서를 체결한 것”이라며 “한반도의 재래식 군사질서는 이 합의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전에는 북미 협상이 진전되지 않으면 재래식 군사긴장이 높아지고, 결국 핵 협상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며 “그러나 남북 군사합의 이후 이런 상황은 연출되지 않았다. 남북 군사력의 우발적 충돌을 방지해 북미 간 협상에 집중할 토대를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6.30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을 언급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 분계선을 넘어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북측을 다녀올 수 있었던 것 역시 군사합의로 인한 ‘JSA(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가 배경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과 5.26 원 포인트 남북정상회담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됐고, 지난해 9월 평양 3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올해 2월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렸으며, 지난 6.30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 이후 북미 간 실무협상 재가동 조짐이 보이고 있는 점을 들면서 “남북관계가 진전되면서 북미관계 진전을 견인하는 3차례 정치적 파도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