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금융감독원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출범 두 달 만에 하나금융투자에 대한 고강도 수사에 돌입했다. 지난 18일 특사경은 서울 여의도 하나금융투자 본사에 있는 리서치센터 압수수색에 돌입해 ‘리포트 배포 전 선행매매’ 의혹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최근 불거진 파생상품 원금손실 사태와 맞물려 증권업계 전체의 신뢰문제로 불거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 특사경이 지난 18일 오전부터 서울 여의도 하나금융투자 본사에 있는 리서치센터를 압수수색 했다. 이들은 센터 소속 직원 1명에 대한 수색영장을 들고 '불공정 거래 의혹'에 관한 수사를 위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 사진=미디어펜


이번 수사는 소위 ‘선행매매’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선행매매란 정보를 미리 입수한 뒤 기업분석 보고서를 배포하기 전에 해당 주식을 사거나 팔아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말하며 현행법상 물론 불법이다. 특사경은 리서치센터 소속 직원이 선행매매를 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특사경은 특정 분야에 한해 행정공무원 등에게 경찰과 같은 수사권을 부여해 조사하도록 하는 제도로 지난 7월 18일 공식 출범했다. 특사경은 통신 기록 조회, 압수수색, 출국 금지 등의 강제 수단을 동원해 자본시장의 불공정 거래 사건을 조사할 수 있으며, 금융위원회 공무원 1명과 금감원 직원 15명을 소속으로 두고 있다.

특사경의 첫 수사 대상으로 지목된 것에 대해 하나금투는 당혹스런 표정이다. 수천억원의 투자자 피해가 예상되는 파생결합상품(DLS)의 ‘발행사’로 지목된 데 이어 특사경 수사대상으로까지 지목된 것이다. 초대형 투자은행(IB)으로의 발돋움을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 뜻하지 않은 악재가 들이닥친 모양새다.

하나금융투자 측은 이번 특사경 수사에 대해 ‘개인의 일탈 행위’로 보고 있다. 회사 전체 문제로까지 확대해서 보는 것은 무리이며, 혐의가 사실로 입증되면 그때 해당 가해자를 조치하면 되기 때문에 우선은 결과를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의 시선은 이번 사태를 ‘시작점’으로 보고 있는 분위기가 강하다.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건의 경우 특사경의 첫 수사이기 때문에 거의 확실한 정황을 포착한 뒤에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봐야 한다”면서 “하나금투를 시작으로 업계 전체에 대한 고강도 수사가 진행돼 업계 전체가 부담을 짊어지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