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농림축산식품부는 23일 오전 6시 40분께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한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번 신고가 확진될 경우, 한강 이남에서 발병하는 첫 사례가 된다.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정밀검사 결과는 이르면 이날 밤 나올 전망이다.

방역 당국은 가축방역관을 현장에 보내 임상 관찰을 벌이고 있다. 또 농장에서 채취한 시료에 대한 정밀검사도 하기로 했다. 당국은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가축·차량 등을 이동 통제하고, 소독 등 긴급 방역 조치에도 들어갔다. 농식품부는 “농장주가 오늘 모돈(어미돼지) 4마리가 유산 증상을 보여 김포시에 신고했다”며 “농장 내 CCTV로 이상 증세를 보여 신고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신고 농장은 모돈 180마리를 포함한 돼지 1800마리를 기르고 있다. 앞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파주 농장으로부터는 약 13.7km, 연천 농장으로부터는 45.8km 떨어져 있다. 김포 의심 농장 반경 500m 내에는 신고 농장을 포함해 3곳에서 돼지 2700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범위를 3km로 넓히면 총 8개 농장에서 3275마리가 사육 중이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방역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현재 긴급 차단 방역 조치 중”이라며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렸기 때문에 소독약과 생석회를 도포하는 등 그간의 방역 조치를 조속히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