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5일 한일경제인회의 기조강연자로 참석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한일경제인회의에 참석해 "동북아 평화와 번영, 그리고 국제분업의 선순환을 위해서는 한일 간의 우호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969년 시작돼 올해로 제51회를 맞이한 한일경제인회의는 한일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양국 경제인들이 경제현안과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다.

손 회장은 이번 회의에 기조연설자로 참여해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한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양국이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글로벌 밸류 체인이 원활히 작동 되도록 함으로써 세계 경제를 견인하는 데 기여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원료, 부품을 수입하고 완제품을 만들어 수출하거나, 반제품을 중국에 수출한 후 중국에서 완제품을 만들어 세계시장에 공급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미국, 중국, 동남아 등 많은 국가들이 상호 연계되는 국제분업 체계가 선순환 발전해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 손경식 경총 회장 /사진=경총 제공


손 회장은 "양국은 상호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양국은 글로벌 밸류체인이 원활히 작동되도록 하여 세계 경제를 견인하는데 기여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한일간 무역분쟁은 양국 기업의 오랜 신뢰관계를 훼손하고 국제공급망에 예측불가능성을 초래하는 것으로 국제분업 선순환 구조가 왜곡되고 한일 양국 기업들 모두에게 불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세계 3위와 11위의 경제력을 가진 한일 양국은 세계적으로 비중있는 무역국가일 뿐만 아니라, 한국은 일본의 제3위 수출국이자 5위 수입국이고 일본은 한국의 5위 수출국이자 3위 수입국이다.

손 회장은 "수출관리제도의 작동으로 양국 기업들 간의 협력이 줄어든다면 투자와 고용, 기업 수익성 감소뿐만 아니라 양국의 경제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협력적 한일관계를 위해 "양국은 동북아 평화를 유지하는 협력자이자 자유무역과 시장경제를 수호하는 글로벌 경제 파트너로 지난날의 갈등과 감정대립을 넘어서 선린협력관계를 구축해 동북아 협력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세계경제 성장에 함께 공헌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