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연합뉴스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은 24일 “KBS 간부들이 조국 살리기에 앞장서는 모습”이라며 “‘조국 뉴스’ 축소를 지시하고, 정권 비판 프로그램은 사지로 몰아넣었다”고 비판했다. KBS 라디오 뉴스 제작은 맡은 기자 9명은 전날 성명서를 통해 “이재강 보도국장이 ‘조국 뉴스’가 많다고 제작진에 경고했다”며 “제작 자율성 침해이자 편집권 침해다. 권력 친화적 뉴스를 하라는 압력에 다름 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논평에서 “언론 홍위병 노릇에 저항하는 KBS 구성원들을 환영하고 응원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보도국장 눈과 귀는 조국과 청와대로만 향해 있나. 초유의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은 달나라 꿈나라 얘긴가”라며 “기자정신을 외치는 후배들 목소리마저 밟아버리나. 청년이 일어서고, 국민이 일어서고 있다. 특권과 반칙, ‘조로남불’에 온 나라가 분노하는 것이 안 보이나”라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또 “살아있는 권력 견제하고, 비판해온 <시사기획 창>은 ‘죽음의 시간대’로 강제이주 당했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기존 화요일 오후 10시에서 토요일 오후 8시로 편성시간을 전격적으로 변경했다. 시청률은 고작 2.5%”라며 “‘태양광 사업 복마전’, ‘조국으로 조국을 보다’ 등 정권 비판 주제는 시청률 5.4%~6.6%대였다. 시청자 외면시간대에서 ‘자연사’ 시키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 버리고 ‘조국·정권’ 선택한 보도국장, <시사기획 창> 버리고 ‘청와대’ 선택한 편성본부장은 자격이 없다. 당장 내려오라. 사퇴가 답”이라며 “조국 살리려다가 KBS가 먼저 죽을 수도 있음을 명심하라. 양승동 사장은 관련 간부들에 징계를 포함해 무거운 책임을 물으라”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