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금융회사 한국여신축소 투자기피 확산, 일본계 수십조 만기연장 먹구름
한화그룹이 일본사무라이본드 발행을 연기했다.

무모한 한일경제전쟁이 본격화하면서 빚어진 안타까운 악재다. 기업들이 대일부품수입 및 수출차질, 관광객급감등에 회사채시장 등 자금조달에서 불투명해지고 있다.

한화캐미칼은 최근 일본에서 사무라이본드(한국등 외국기업이 일본에서 발행하는 엔화채권) 발행을 내년으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발행규모는 2200억원규모였다. 한화캐미칼은 이번 사무라이본드 발행을 통해 11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비슷한 규모의 엔화채권을 상환할 예정이었다. 한화캐미칼은 엔화조달을 유보하고 내달중 홍콩에서 1억5000만달러를 조달키로 했다. 당분간 기업이나 금융회사들이 금리가 낮은 일본자금 대신 미국 홍콩 싱가포르 등에서 자금을 조달하게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이했다. 
 
한화캐미칼의 엔화발행 유보는 아쉽다. 한일갈등이슈만 없으면 얼마든지 발행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금융회사에서 자금조달이 한일간에 놓여있는 현해탄 파고에 휩쓸려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화쇼크는 앞으로 일본에서 자금조달이나 신규차입을 하려는 것 자체가 어려워질 것임을 시사한다. 예삿일이 아니다. 재계전체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 연말까지 도래하는 사무라이본드 상환규모는 수출입은행 등 1조원에 달한다. 실제로 신한은행과 KT 등 10여개기업이 2020년까지 사무라이본드 만기를 맞이한다. 지금같은 분위기에선 만기연장을 장담할 수 없다. 일본발 자금조달에 먹구름이 몰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들이 일본금융회사에서 빌린 차입금규모는 11조원으로 전체의 7%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증시에 들어온 일본계 자금은 13조원(비중 2.3%), 회사채시장 1조6000억원(1.3%)등을 점유하고 있다.
 97년말 외환위기를 초래한데는 일본자금이 집중적으로 빠져나가고 만기상환이 안되면서 촉발됐다. 김영삼 대통령이 역사문제에서 도발하는 일본에 대해 “버르장머리를 고치겠다”고 무례한 발언을 한 것이 일본조야를 자극했다.

하시모토 당시 일본총리는 김대통령의 간곡한 구제금융지원을 외면했다. 한일외교이슈를 엉망으로 관리하면 정권만 아니라 기업과 국민경제도 결정적인 타격을 입게 되는 생생한 사례다.  양국 지도자간 불신과 갈등이 일본에 비해 국력이 약한 한국경제를 파탄나게 했다.

그동안 금융계에선 한일 경제전쟁이 장기화하면 일본금융회사에서 차입한 수십조원규모의 만기연장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경고가 제기됐다. 일본금융회사들은 한일경제전쟁이 본격화하면서 아베총리의 지침에 반하는 한국기업과의 자금지원등을 기피하고 있다.

   
▲ 한화케미칼이 일본금융회사에서 사무라이본드 발행이 연기됐다. 이는 금융시장 경색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일경제전쟁의 장기화로 일본의 한국기업및 금융회사에 대한 자금지원기피현상이 노골화하고 있다. 문대통령은 조속히 아베와 신뢰를 회복하고, 양국간 불필요한 경제 안보갈등을 해소해야 한다. 문대통령은 징용자및 위안부 보상문제는 정부와 우리기업들이 해결하는 게 바람직하다. 지소미아를 복원하고, 아베총리는 한국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규제를 해제해야 한다. 양국간 경제 안보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상생 공조가 절실하다.
 
한화그룹은 재계10위권의 글로벌기업이다. 한화마저 사무라이본드 발행을 연기할 정도면 중하위그룹이나 금융회사들의 엔화조달은 더욱 힘들어질 것이다.

일본과의 금융거래 경색이 본격화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 금융시스템을 불안하게 하는 뇌관이 될 수 있다.

사무라이본드 이자는 달러나 유로화차입금리에 비해 낮아서 국내기업과 금융회사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금융거래 뿐만 아니라 한일간 투자도 급감하고 있다. 일본내 부동산 인수나 일본펀드등에 대한 출자등이 잇따라 연기 또는 무산됐다.

문재인정권은 한화등의 사무라이본드 발행유보를 예삿일로 여기지 말아야 한다.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긴밀하게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일본계 자금조달과 차입이 전면적으로 막히면 기업 및 금융시장에 큰 혼란을 초래한다. 일본금융회사들이 한국기업 및 금융회사들과의 거래와 투자를 기피하지 않도록 금융시장을 촘촘하게 점검하고, 범정부차원에서 경제외교를 집중해야 한다. 한일간 갈등이 장기화할수록 한국경제 전반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문재인정권은 더 이상 자해적인 반일대결노선을 포기해야 한다. 강제징용자 배상판결문제는 한국정부가 풀어가는 게 순리다. 65년 한일기본협정으로 우리는 일본으로부터 6억달러의 무상 및 유상지원을 받았다. 식민지지배에 대한 모든 정부 및 민간배상이 포함된 것이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는 요구하되, 위안부 및 징용자 배상등의 문제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국력과 경제력으로 충분히 이같은 민간인 피해문제를 보상하고 해결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일본과는 긴밀한 협력을 회복해야 한다. 이해찬 민주당대표도 25일 한일은 필연적으로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사갈 수 없는 관계다. 문대통령과 집권세력은 더 이상 과거지향적인 반일대결정책으로 일본과의 파국을 초래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미래와 협력 공존 상생으로 가야 한다.

아베총리도 한국에 대한 전략물자 수출규제를 즉각 해제해야 한다. 문대통령은 지소미아 복원, 우리정부차원의 징용피해자 및 위안부 보상등을 통해 대일대결정책에서 벗어나야 한다. 한일은 경제 안보 문화 등으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북한의 침략시 가장 먼저 일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주일미군과 전략자산이 곧바로 한국에 전개돼야 한다. 주일미군과 전략무기들은 한반도 전쟁 발발시를 대비한 것이다.

제조업과 관광 무역을 넘어 금융시장까지 번지는 일본의 보복을 서둘러 진화해야 한다.

문재인정권은 반일정신승리라는 우물안개구리신세를 벗어나야 한다. 한국보다 종합국력면에서 5배이상 앞선 거대경제 및 안보대국 일본을 반일민족주의 대결노선으론 절대 이길 수는 없다. 국가 지도자는 자신의 편향된 고집과 아집을 버려야 한다. 5000만국민과 기업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지도자가 무능한 암군이라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암울하다. 한화발 사무라이본드 발행연기 쇼크는 한국금융시장에 닥쳐오는 비상벨이 될 수 있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대 참사가 벌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홍남기경제부총리,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상조 정책실장은 일본발 자금조달전선의 먹구름을 예의주시해야 한다. 문대통령에게 사안의 심각성을 보고해야 한다. 양국갈등장기화를 막기위해 직을 걸고 문대통령에게 직언을 해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