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현장선 "정부 입맛에 맞는 기준 내세워 고용 통계 작성하는 건 꼼수"
"스마트화가 생산 자동화에 선행한다는 건 어불성설"…중기부 탁상공론 논란
   
▲ '스마트제조혁신으로 중소기업 제조강국을 실현하겠다'는 정부 홍보물./캡쳐=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홈페이지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생산 자동화 공장이 스마트화 되면 인력이 는다고 하자 현직 공장 관계자들이 입을 모아 "있는 인력도 줄이는 판"이라고 맞서 논란이 예상된다. 또한 중기부가 스마트화가 이뤄진 후에 자동화가 따라온다고 밝혀 중기부 주장이 앞뒤가 안 맞는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기부는 지난 4월 '노동친화형' 시범 스마트 팩토리 구축사업을 진행한다며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낸 바 있다. 지난 24일엔 "사람 중심의 스마트 팩토리 모범사례를 구축할 것"이라며 "5003개 기업을 대상으로 전문조사기관인 윕스에 용역을 맡겨 전수조사를 해보니 지난 5월 기준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면 고용이 평균 3명 늘어나는 등 고용 창출 효과가 증명됐다"고 말했다.

이어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중기부 관계자는 "일반인들은 자동화에서 스마트화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고 인식하고 있는데, 둘은 엄연히 다른 것"이라며 "스마트화가 고도화되면 자동화도 따라오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생산의 디지털화를 통해 에러를 찾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게 스마트화지, 생산 자동화 여부는 스마트화와 전혀 관계 없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는 중기부의 주장에 대해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의 한 벤더사 관계자 이 모씨는 "중기부가 설명하는 건 죄다 헛소리"라며 "문재인 정부 주도의 스마트 팩토리의 실체를 알려주겠다"고 귀띔했다. 이 씨는 "정부가 지원하는 스마트 팩토리 사업에 지원 신청을 하면 정부 측은 심사 조건으로 매출의 증가와 고용의 창출을 강조한다"며 "사실상 공정 과정에선 인력을 감축해도 공장 자체에 일거리가 많아진 기업이어야만 전체 고용 인원을 늘려나갈 수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의 스마트 팩토리 지원 사업엔 이 어려운 경제 위기에도 인력을 더 충원해도 잘 나갈 수 있는 기업들만 지원하기 때문에 정부 지표가 좋을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시 말해 정부가 현실이 아닌 입맛에 맞는 기준만 내세워 그 기준에 부합하는 기업만을 대상으로 통계를 내는 등 '꼼수'를 부려 스마트 팩토리에서 고용 창출이 늘어났다는 기형적인 결과가 도출된다는 것이다.

이 씨는 "ICT가 도입된 스마트 팩토리가 좋긴 하나, 현장의 급선무는 제조 자동화이며 '3정 6S'부터 철저히 이행된 다음 전산화를 도입해야 쓸모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모든 공장이 스마트화 과정을 거치면 채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 시흥의 독일계 제조업체 M사 관계자 박 모씨 역시 비슷한 같은 입장이다. 박 씨는 "우리 회사가 도입한 독일의 인더스트리 4.0은 자동화에 네트워크화가 결합된 것을 말한다"며 "이미 청와대에서까지 다녀갈 정도로 스마트 팩토리를 운영하는 우수 회사로 선정된 우리 M사 역시 생산 인력을 지속적으로 감축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씨는 "CNC(자동화) 장비에 ICT를 적용해 스마트화 시킨다는 건 들어봤어도 스마트화가 자동화에 선행한다는 말은 처음 들어본다"며 "현장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중기부 관계자들은 한가롭게 탁상공론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