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인천시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강화군 지역 내 모든 돼지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을 실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인천시는 우선 돼지열병 확진 농가 인접 지역을 대상으로 살처분을 진행하고 있다. 이후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살처분을 진행, 나머지 농가도 설득해 강화군 내 모든 사육돼지의 살처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살처분 작업에 따라 조성된 매몰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점검을 한다. 지반 압력으로 인한 저장조 이동 여부와 누수·파손 여부 등을 확인한다.

또 매몰지 근처를 대상으로 집중 소독 방제 활동을 벌여 오염원의 외부 유출을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매몰지 주변에는 생석회를 집중적으로 도포하는 등 후속 방역 조치도 강화해 다른 지역으로 돼지열병이 확산하는 것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는 살처분 조치가 마무리될 때까지 작업인력에 대한 교육·소독·사후관리 등도 진행한다.

전날 인천시 강화군은 가축방역심의회를 열고 지역 내 사육되고 있는 돼지 3만8000마리를 모두 살처분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는 인천 전체 사육 돼지 4만3108마리의 88.2%에 이른다.

강화군은 당일 결정된 사항을 인천시와 농림축산식품부로 건의했고,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최종 승인됐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