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부상자 17명이 발생한 울산 염포부두 석유제품운반선 화재가 18시간 30여분 만에 진압됐으나 사고 원인 조사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소방당국은 29일 오전 5시 25분께 2만5881t급 케이맨 제도 선적 석유제품운반선인 '스톨트 그로이란드'호 불을 완전히 꺼졌다고 밝혔다.

전날 오전 10시 51분께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한 뒤 18시간 30여분 만이다.

불은 꺼졌으나 아직 선체에 열기가 남아 있는 데다가, 화학물질 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원인 조사 착수가 쉽지 않은 것으로 소방당국은 보고 있다.

화재 당시 이 배에는 석유화학제품 30종 2만3000t가량이 실려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해양경찰서도 안전을 확보하고 국립과학연구원 등과 합동 감식할 예정이다.

바우달리안호는 스톨트 그로이란드호 바로 옆에 정박해 있다가 화염에 영향을 받은 싱가포르 국적 6583t급 석유제품운반선이다.

해경은 스톨트 그로이란드호가 바우달리안호로 석유제품 일부를 이송할 준비를 하던 중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소방당국은 스톨트 그로이란드호 내 탱크 총 34기 중 1곳에서 폭발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다.

당시 바우달리안호는 석유제품을 이송받기 위한 사전 공정으로 육지 탱크로리에서 질소를 공급받아 배관 찌꺼기를 청소하는 퍼지 작업을 하던 중이었다.

해경은 스톨트 그로이란드호가 어떤 이송 준비 작업을 했는지, 이 배에서 일어난 폭발이 바우달리안호 퍼지 작업과 연관성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화재 화염과 연기 영향을 받은 울산대교를 전면 통제하고 29일 낮까지 안전진단을 한다.

해경은 2차 오염에 대비해 스톨트 그로이란드호 주변에 오일펜스 600m를 이중으로 설치했다.

이번 폭발·화재로 두 선박 외국인 선원 총 46명이 전원 구조됐으나 3명이 부상했고, 한국인 하역사 직원 등 8명도 다쳤다.

또 구조와 진화를 하던 소방관 1명과 해양경찰관 5명도 치료를 받았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