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부부로서 경제공동체인 조국 법무부장관과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혐의에 대해 검찰 수사가 이어지는 가운데, 조국 일가족의 혐의에도 불구하고 조 장관에 대한 지지를 거두지 않고 있는 일각의 시민단체들이 지난 28일 개최한 검찰개혁 촉구 집회를 가졌지만 논란이 커지고 있다.

사법적폐청산범국민시민연대는 이날 오후6시부터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가졌고, 현장에서 '조국 수호'와 '검찰 개혁' 등 구호를 외친 집회 참가자들은 검찰 수사를 적폐로 규정했다.

문제는 조국 지지 및 검찰수사 적폐를 외친 이번 집회 규모와 관련해 주최측이 "예상보다 10배 많았다"며 "참가자 150만 명으로 추산한다"고 주장했고, 통신사 등 일부 언론사가 이를 그대로 받아 보도했다는 점이다.

   
▲ 조국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사진=연합뉴스

서초구청장 출신인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에 대해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누에다리~서초역까지 과거 경찰이 시위대 인원 추산 방법으로 사용한 '페르미기법'을 적용하면 실제 시위참가 인원은 3만3000명~5만명"이라고 반박했다.

실제로 당일 해당 시간에 조국 지지 및 검찰수사 적폐를 외친 이번 집회와 무관한 '서리풀페스티벌'이 서초역을 중심으로 예술의전당과 교대역 방향으로 진행됐다.

서초구청이 밝힌 서리풀 페스티벌 행사표에 따르면 이날 오후7시 폐막공연인 한불음악축제, 오후8시50분부터는 EDM판타지 행사가 잡혀 있었고 이 때문에 서초구청은 서초3동 삼거리~서초역 구간을 오후 11시까지 차량통제구역으로 설정하기도 했다.

박성중 의원은 이와 관련해 "많아야 5만명이다. 100만이니 200만이니 하는 주장은 과장된 것"이라며 "100만~200만 시위 인원은 현지를 모르는 무지(無知)에 따른 과장"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서리풀 페스티벌(서초역~예술의 전당: 1200m×도로폭 40m = 4만8000㎡)에는 7만명이 참석했다"며 "집회가 열린 누에다리~서초역까지의 면적은 560m × 도로폭 40m를 적용해 2만2400㎡라서 녹지대 가로수를 모두 포함해도 5만명 이상 들어찰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200만명이 반포대로 안에 다 들어갈 수 있다고 상식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200만명이라면 서울시 인구 20%에 해당하고 강남구(56만명) 서초구(39만명) 송파구(64만명) 인구를 다 합쳐도 159만명으로 200만명이 안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초구청 또한 28일 오후 "금일 서초구 축제인 서리풀페스티벌 폐막이 오후2시부터 현재까지 예술의전당부터 서초역 사거리까지 열리고 있다"며 "일부 사진보도나 보도내용에 대검 촛불 집회 참가자와 축제 참가자가 구분되지 않고 보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초구청은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보도해주시기 바란다"며 시위규모를 뻥튀기하는 거짓말에 대해 선을 긋고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