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중국에 대한 투자제한 검토, 자본시장 규제논의 본격화
   
▲ 도널드 트럼프(좌)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10월 중순 진행될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낙관론이 미국 정부의 중국 기업에 대한 주식투자 제한 검토 등이 불거지면서, 점점 식어가고 있다.

미국 재무부의 모니카 크롤리 대변인은 현재로서는 중국 기업의 미국 증시 상장을 제한할 이유는 없다고 일단 부인했지만, 연기금의 중국기업 투자 제한이나 중국기업의 주가지수 내 상한선을 두는 방법 등이 검토될 가능성은 상존한다는 게 증시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미 국가경제위원회와 재무부는 시장의 반응에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의 미국 자본시장 제약이 투자심리를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실행되도록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에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미중 대립이 기업실적 전망에도 부정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의 미중 무역마찰은 농산물과 상품의 무역.지적재산권 등의 대립이 중심이었다면, 자본시장에 대한 규제 논의는 이제 초기 단계로, 미중 무역협상이 난항에 직면했음을 의미한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 강경한 입장을 지닌 미 의회 의원들은 공공연금에 중국 주식투자 보류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중국기업의 회계감사를 담당하는 감사법인의 조사 등이 어려워, 초당파 의원들도 중국기업에 대한 감독강화 법안을 제출했다.

미국과 중국은 내달 10일 장관급 협의를 재개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미중 관계가 호전된다는 낙관론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