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오는 4일과 8일 각각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증권업계에는 예년과는 다른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조국 펀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원금손실 사태, 선행매매 논란,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등 굵직한 사안이 워낙 많아 해당 사안과 관련된 회사들의 부담감이 커지는 모양새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회가 오는 2일부터 21일까지 17개 상임위원회별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이 중에서 금융 분야를 총괄하는 정무위원회는 이날부터 오는 21일까지 45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 사진=연합뉴스


특히 증권업계의 촉각은 오는 4일 금융위원회, 8일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집중돼 있다. 작년에도 삼성증권의 이른바 ‘유령주식 배당’ 사태 등이 터져 국정감사의 관전 포인트가 됐지만 올해의 경우 조국 펀드, DLS·DLF, 선행매매, 코오롱티슈진 상장폐지 등 굵직한 사안이 그 어느 때보다 집중됐다는 평가다.

특히 정무위원회는 지난번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와 대정부질문에 이어 국정감사에서도 조국 관련 이슈를 계속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이슈는 한국투자증권을 매개로 연결돼 있어 증권업계와도 직결되는 사안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을 관리한 개인 프라이빗뱅커(PB)가 소속된 회사로, 해당 PB가 소속된 영등포PB센터는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이번 국장감사장에서도 이와 관련된 문제제기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이나 한국투자증권 관계자의 증인 참석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재까지는 정무위원회 일반 증인 명단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한국투자증권 역시 “아직 증인 관련 요청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대규모 원금 손실을 불러온 해외파생상품(DLS·DLF) 문제 역시 뜨거운 관심사다. DLF의 경우 지난 8월 7일 기준 210개가 3243명 투자자에게 총 7950억원 규모로 판매됐는데 현재까지 확정된 손실금액은 669억원에 달한다. 현재 금리수준 유지 시 추가 손실 예상금액은 3513억원으로 예상돼 진짜 파장은 이제 시작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번 사태에 연루된 금융회사는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IBK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메리츠자산운용 ▲KB자산운용 ▲교보악사자산운용 ▲유경PSG자산운용 ▲HDC자산운용 등으로 매우 많다. 현재까지는 주로 은행의 불완전판매에 책임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지만 증권사와 자산운용사에도 ‘불똥’이 튈 가능성은 충분하다.

선행매매 문제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선행매매는 공식적인 정보가 시장에 나오기 전에 미리 주식을 거래해 시세차익을 취득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이슈와 관련해서는 하나금융투자 직원이 기업분석보고서 배포 전 선행매매를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 문제가 회사 차원으로 확대될 것인지 여부도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밖에 상장폐지 절차가 진행 중인 코오롱티슈진 이슈도 다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3월말 기준 코오롱티슈진의 소액주주 비중은 99.99%로, 이들이 보유한 주식가치는 1795억원(지분율 36.66%)에 달해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들어 금융 분야 국정감사에서 올해만큼 긴장감이 제고된 사례는 없었다”면서 “금융사들이 각종 논란에 비해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점이 도덕적 해이(모럴해저드) 문제와 결부되면 여론도 금융사에 부정적인 쪽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