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중징계 처분 받고도 "잘못 없다" 주장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서울시의회 전경 /사진=서울시의회 홈페이지 제공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자유한국당 서울시의회 협의회가 최근 감사원이 발표한 서울교통공사 등 5개 공공기관의 친인척 채용비리 실태를 언급하며 “서울교통공사 사장을 즉각 해임함은 물론 채용비리 근절을 위한 근본대책을 밝혀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의회는 2일 “교통공사가 감사원에 제출했던 숫자보다 80명이 많은 192명의 일반직 전환 대상자가 공사 내 관계자와 친인척이었다”며 “공사가 이런 불공정 채용자·근무 태만자를 파악하고도 일반직 전환 대상자로 포함시킨 사실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는 2016년 구의역 스크린도어 비정규직 청년 사망사건 이후 위탁 업체 직원 직고용 계획을 세웠는데 이를 미리 안 공사 일부 직원들이 위탁 업체 임원과 노조위원장에게 친인척을 채용하도록 청탁했다”고 꼬집었다. 

또 교통공사가 6명의 여성 입사지원자들의 합격권 점수를 인위적으로 조작해 특정 직군에서 탈락시킨 사실도 질타했다.

이외에도 교통공사의 채용 및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 과정에서의 각종 비위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감사원은 중징계 5명, 해임 2명, 수사의뢰 9명 등 총 25명에 조치를 취했다. 이와 연관된 서울시 관계자 역시 3건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협의회는 “이 정도가 되면 서울시장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그럼에도 박원순 서울시장은 ‘우리는 문제가 없는데 야당의 의혹제기로 오해를 받았었고, 이번 감사결과로 그 오해를 벗게 됐다’고 카드뉴스까지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특정노조 세력을 위한 세습 채용은 비단 서울교통공사만의 일이 아닐 것”이라며 “박 시장은 서울시민들께 석고대죄 하는 마음으로 서울교통공사 사장을 즉각 해임함은 물론 채용비리 근절을 위한 근본대책을 밝혀야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