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가 추진하다 무산된 ‘문재인대통령 개별 기록관’ 사업 예산안이 지난 8월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된 것으로 2일 확인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이 이날 공개한 ‘제37회 임시 국무회의 회의록’에 따르면 대통령 기록관 건립을 위한 예산 172억 원 중 설계비 등 32억 1600만 원이 포함된 2020년도 정부예산안이 지난 8월 29일 문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

   
▲ 세종시 소재 대통령기록관./연합뉴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0일 총 172억원의 예산을 들여 2022년 5월 부산에 문 대통령의 개별 기록관 건립을 추진한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일었다. 2016년 세종특별자치시에 만든 통합 대통령기록관이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을 관리하고 있지만 문 대통령의 경우 별도의 기록관을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다음날 청와대는 “대통령기록관 설립 추진 보도가 나온 뒤 ‘문 대통령이 불같이 화를 냈다’”고 전하면서 “문 대통령은 개별 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 않았고, ‘그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정부에서 시작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후 관련 사업은 곧바로 백지화됐다.

하지만 당시 회의록에 따르면 이 자리에는 문 대통령과 함께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및 16개 부처 장관이 전원 참석했다.

박 의원 측은 “문재인 대통령 기록관 건립은 지난 2년간 정부가 추진한 국정 과제에도 포함되어 있다”며 당시 국무회의에서 30억 원 정도인 예산을 어떻게 일일이 확인하겠느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대통령 퇴임 이후를 준비하는 예산인 점을 감안할 때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