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150만 모인 집회 두고 "한국당 정치 선동"
자유한국당 "온 국민이 문재인 정권 부도덕한 민낯 생생하게 지켜봐"
   
▲ 자유한국당과 범보수·우파 시민들이 3일 오후 1시부터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 집결해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등을 요구하는 장외집회를 열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개천절인 3일에도 여당과 야당은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와 검찰개혁을 두고 대치 국면을 이어갔다. 이날 오전 검찰이 조국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를 비공개 소환한 가운데 여야는 조사 결과에 촉각을 세우며 제각각 '검찰개혁'과 '수사외압'에 관한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본격적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수사라인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조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해 화력을 최고조로 높였다.

민주당은 검찰이 정 교수 소환을 비공개로 진행한 것을 '적절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검찰이 지난 1일 발표한 자체 개혁안 이상 수준으로 개혁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박주민 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서 "검찰 자체 개혁안은 지금 발표된 내용만으로는 특수부 폐지나 축소라는 부분에서도 의미가 크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검찰이 민주적 통제를 받아야 하는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 부족하다"고 부연했다.

민주당은 정 교수 소환 조사 결과와 영장 청구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 검찰이 정 교수에 대해 영장을 청구할 경우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민주당은 한국당 광화문 집회에 대해선 '정치 선동'으로 규정해 맹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태풍 '미탁'이 어젯밤 호남에 상륙해 영남을 관통하며 지나가 큰 피해를 입혔다"며 "그럼에도 한국당은 죄다 광화문으로 몰려간다는데, 오늘은 정치 선동으로 시간을 허비할 때가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또한 한국당의 이번 집회가 지난 주말 서울 서초동에서 열린 검찰개혁 촛불집회와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 집회는 그야말로 '정당 집회'인 반면, 지난주 촛불집회는 '시민 집회'라는 것이다. 이번 집회를 정당 집회로 축소 규정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비롯한 당원들과 시민들이 3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사퇴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당은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리는 '문재인 정권의 헌정 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에서 조 장관과 정부·여당을 향해 총공세를 퍼부을 것을 예고하기도 했다.

집회에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의원, 당원 등이 대거 참석한다.

같은 시간대에 서울시청 앞 대한문과 서울역 등에서 보수·우파 성향 단체들이 총집결해 문재인 정부 규탄 집회를 열 계획이다. 따라서 한국당은 총 150만명 안팎의 시민들이 모이는 '세 결집'도 기대한다.

한국당은 수사 대상인 조 법무 장관을 임명한 것 자체가 헌법 정신에 위배된다며 파면을 촉구하며 여권이 검찰 개혁을 명분으로 부당하게 수사에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검찰의 조국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교수 비공개 소환에 대해선 '황제소환'이라며 맹비난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온 국민이 문재인 정권의 부도덕한 민낯을 생생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운을 뗐다. 김 대변인은 "수사공보준칙 개정과 대통령까지 나서서 운운한 '인권'은 결국 범죄 피의자인 조국 가족을 구하기 위한 권력의 술수"라고 평가 절하했다.

한편 한국당은 조 장관 파면을 위한 투쟁을 이어가며 2일 시작된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부각하는 데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한국당 주최 광화문 집회에 '당 차원'에서는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오신환 원내대표는 개인 자격으로 참가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바미당도 한국당과 마찬가지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바미당 역시 매주 토요일 '조국 사퇴' 촛불집회를 열고 있다.

정 교수에 대한 비공개 소환에 대해선 당내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상반되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구두 논평으로 당권파인 최도자 바미당 수석대변인은 "비공개 소환은 청와대와 여당의 외압 논란의 소지는 있으나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정치권은 검찰 흔들기를 중단하고 차분히 지켜보자"고 했다.

입장문을 낸 비당권파 오신환 원내대표는 "당초 공개 소환하기로 결정했다가 비공개 소환으로 방침을 바꾼 건 정권 차원의 대(對)검찰 전방위적 압박에 기인한 것으로 매우 유감스럽다"이라고 평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