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주 52시간 근로제’ 보완책 발표”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4일 “개성공단이 재개되면 다국적기업 공단으로 만들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등을 초청해 비공개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이 자리에서 김기문 회장이 “개성공단이 재개된다면 기존 입주기업 90% 이상이 다시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다시 개성공단이 재개되면 다국적기업 공단으로 만들겠다”고 답했다고 중소기업중앙회가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총회 연설에서 DMZ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발표, 판문점과 개성을 잇는 평화협력지구를 지정하고 DMZ 내 유엔기구 및 평화·생태·문화기구 유치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주 52시간 근로제’와 관련해 “중소기업의 준비가 덜 된 부분을 인정한다”며 “여러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정부에서 곧 보완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정부도 기업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정부차원의 보완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조만간 의견을 구하겠다. 다만 탄력근로제 등 법 통과를 위해 재계, 경제단체들에서도 국회와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내년부터 시행되는 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관련법(화평법)에 대한 유예기간 부여 등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건의에 대해 정부 쪽에서 잘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 밖에 고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과 경제단체장들이 기업의 기 살리기, 규제 완화, 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한 정부의 적극 행정, 중소기업 육성, 유턴기업 지원, 일본 수출규제에 대비한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대‧중소기업 상생모델 지원, ILO 노동협약의 노사 양쪽의 균형된 입장 반영 등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