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클래스+ 지원 대상, 기존과 달리 중견기업으로 한정
산업부 관계자 "'소·부·장' 선정 비중, 40%까지 올릴 것"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글로벌 중견기업을 육성하는 '월드클래스 300' 후속 사업이 다시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월드클래스 300 후속사업인 '월드클래스 플러스(+)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유망 중견기업 150개사를 선정해 2020년부터 2029년 사이에 신산업 분야 등 기술개발에 4635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월드클래스 300은 2011∼2018년 중견·중소기업 313개사를 지원하는 사업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종료돼 신규 지원이 중단됐고, 이에 따라 정부는 그 뒤를 잇는 월드클래스+ 사업의 예타 조사를 추진해온 바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월드클래스+ 사업은 기업 성장을 위한 기술개발 과제를 기업 주도로 발굴하는 바텀-업(Bottom-Up) 지원 방식의 월드클래스 300 기본 골격을 유지한다"며 "사업 여건·글로벌 환경 변화에 맞춰 지원 대상과 사업구조·지원체계 등 세부사항은 일부 보완·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월드클래스+ 사업 지원 대상은 기존 중소·중견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한정됐다. 정부가 기업 지원 연구개발(R&D) 사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중소기업)'에서 '월드클래스 사업(중견·후보 중견기업)'으로 명확하게 구분한 것이다.

한편 정부는 성장잠재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내수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는 후보기업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16개 신산업 분야 기술개발과 해외마케팅 지원을 통해 월드클래스 기업으로 육성할 전망이다.

선행사업에서 호평을 받은 월드챔프 사업 등 비(非) R&D 지원시책은 보다 강화해 여러 정부 부처 및 관련 기관의 지원과 상호 연계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면서 계속 발굴·확대한다. 일본의 대(對)한 수출규제 등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 속에서 소재·부품·장비 기업 과제 선정 비중은 40%까지 끌어올려 대외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게 산업부 관계자 전언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중견기업은 우수한 기술 역량과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상생협력 주체로서 기능한다"며 "월드 클래스+ 사업은 '소·부·장' 육성 등 대내외 불확실성 완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