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규정 개정, 은행연합회 제도개선 권고 공문도 '개무시'
   
▲ 농협 본부건물 [사진=농협금융지주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농협금융지주 산하 4개 금융계열사가 정부의 제도개선 권고를 '무시'하고, 대표전화 통화료를 고객들에게 뒤집어씌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농협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농협금융 4개사에서 고객부담 대표번호 통화료가 지난해에만 384억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NH농협은행이 306억 5948만원, NH농협카드 65억 4100만원, NH농협생명 9억 5289만원, NH농협손보 2억 4943만원 등이다.

2017년에는 농협은행과 농협카드에서만 405억원이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됐다.

그동안 국회와 언론 등에서는 대표번호의 통화료를 고객(발신자)들이 부담하는 관행이 부당하므로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랐고,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월 '전기통신번호관리세칙'을 개정, 수신자(기업)의 요금부담 전용 대표번호 서비스를 4월 시작했다.

금융권에도 제도 개선을 권고하는 공문이 전국은행연합회 명의로 5월 전달됐으나, 농협금융의 모든 계열사들은 아직까지 이를 도입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윤준호 의원은 "신경(신용사업과 경제사업)분리 이후 농협금융의 일반고객 이용률이 상승했으나, 300만 농업인들의 농협에 대한 충성도를 생각한다면, 다른 어떤 금융사나 기업보다 소비자부담 경감을 우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의 정책적 권고 사안에 대해서도 농협이 무심하다"면서 "저소득 농민들의 가처분소득 증대를 위해서라도, 농협의 수신사부담 대표번호체계로의 빠른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