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북한 모습 떠오르는 게 저뿐만은 아닐 것"
   
▲ 지난 30일 주권방송이 게시한 '검찰개혁 동요 메들리' 영상/주권방송 유튜브 캡처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인터넷 매체 주권방송이 자신들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검찰개혁 동요 메들리’ 영상을 두고 정치권이 거센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갈등 국면에서 아이들까지 정치 선동에 동원하고 있다는 시각에서다. 자유한국당은 8일 주권방송을 아동 학대죄 고발을 추진하는 한편, 관련 상임위원회 차원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도 나서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해당 영상을 튼 뒤 “아마 할 말을 잃을 것”이라며 “아동의 인권을 뭉개는 것으로, 아무리 선전선동이 급하다고 해도 아동을 세뇌하고 아동을 이용하는 부분에 대해 당 차원에서 아동 학대죄로 고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모습이 떠오르는 것은 저뿐만이 아닐 것”이라며 “고발 조치는 물론 동요를 빙자해서 다른 형태의 세뇌 교육도 있을 수 있다. 이 아이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런 노래를 배우고 동원됐는지에 대해 사실관계 파악은 물론 재발 방지를 위해 관련 상임위에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위원회 간사인 김한표 의원도 “주권방송은 아이들 얼굴을 ‘생 얼굴’로 내보내는 잔인무도한 짓을 저질렀다. 이 시대의 아버지로서, 할아버지로서, 어른으로서 차마 유튜브 내용을 보고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아직 자아가 완성되지도 않은, 사회성이 무엇인지도 모를 아이들 입에서 ‘정치검찰·적폐청산·기레기’ 등으로 이뤄진 동요를 부르게 한다는 게 있을 수나 있는 일인가”라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마치 북한의 집단교육이나 수단, 소말리아 등에서 일어난 소년병 징집을 떠올리게 하는 소름 끼치는 장면들”이라며 “흉측하고 악의적인 표현으로 동요를 개사해서 부르게 한 것은 부모로서 자격이 없다. 아이들이 어른의 노리개여서 되겠나”라고 했다. 아울러 “아동 인권을 그렇게 강조하는 이 정부에서 이런 것이 나돈다는 것은 나라가 망해가는 징조 아니겠나”라고 목청을 높였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주권방송은 2010년 대법원이 이적단체로 판결한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가 개설한 채널”이라며 “주권방송 황선 이사는 국가보안법 위반혐의로 구속된 적도 있다”고 짚었다. 이어 “영상은 정보통신망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고, 청소년보호법상 유해 매체에 해당하는지도 면밀하게 따지고, 기부금 모금도 적법한 절차를 따랐는지 검증하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또 “해당 영상은 유튜브 정책 위반 소지도 다분하다”며 “유튜브 정책은 타인을 악의적으로 희롱, 위협하거나 괴롭히려는 목적의 콘텐츠가 허용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수우파 유튜브에는 ‘노란딱지’를 붙이며 차별하던 구글이 왜 이렇게 관대한지 모르겠다.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를 종합감사에 다시 불러 정치 편향성 등에 대해 하나하나 따져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검찰개혁 동요 메들리’는 지난달 30일 주권방송이 유튜브에 게시한 영상이다. 영상에는 ‘검찰개혁을 바라는 청소년들’이라고 밝힌 11명이 ‘토실토실 토착왜구 도와달라 꿀꿀꿀’, ‘정치검찰 오냐오냐 압수수색 꿀꿀꿀’, ‘석열아 석열아 어디를 가느냐’, ‘자한당 조중동 다함께 잡아서 촛불국민 힘으로 모조리 없애자’ 등 개사한 가사로 동요를 합창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