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판교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고 현재 부족한 입주 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인근 지역에 제2밸리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후 경기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를 방문, 휴일 근무중인 노동자들을 격려하고 중소·벤처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최 부총리는 간담회에서 "판교 테크노밸리는 IT, BT, CT 등 업종이 다양하면서 유사 업종간 밀집도가 높아 융복합에 유리하다"며 "그러나 산·학·연 기술협력 부진, 투자자금 조달 곤란, 문화 및 편의시설 부족 등의 단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판교의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 산·학·연 협력공간 마련,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전용 R&D사업 신설 및 펀드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우리나라를 세계 14대 경제대국, 세계 8위 무역대국으로 성장시킨 요소 투입 중심의 성공 방정식은 한계에 달했다"며 "이제는 과감하게 새로운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야 하며, 그 답은 창조경제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정부는 창조경제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기존 연구개발(R&D) 중심의 지원에 그치지 않고, 멘토링, 마케팅, 글로벌 진출 등을 함께 지원해 사업화될 수 있도록 이끌겠다"고 말했다.

그는 "창조경제 지원 예산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여러 부처의 지원사업을 최대한 집중해 성공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담 기업들과 매칭해 기업의 창의성과 유연성, 효율성을 접목하는 한편 창업·혁신 지원 기관을 집중하고 혁신과 융합,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창출되는 창조경제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