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위안화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그 동안 위축을 거듭하던 중국 경제가 미국과의 무역협상에서 '스몰딜'에 성공한 것을 계기로, 반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중국의 8월 경기선행지수는 0.05를 조금 넘었던 7월의 3배 넘게 급등, 전월대비 상승 폭을 대폭 확대했고, 특히 수출주문이 빠르게 오르면서 선행지수 반등을 주도했다.

9월 수출은 미 달러화 기준으로 전년대비 3.2% 감소하며 예상치를 밑돌았지만, 이는 지난해 9월의 선주문으로 인한 '역 기저효과'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박인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역 기저효과로 10월 수출도 부진할 가능성이 높지만, 수출주문지수가 3개월 연속 개선되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라며 "15일로 예정된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 2500달러 규모에 대한 5%포인트 관세 인상을 유예한 점은 중국 수출증가율 1%포인트 악화를 연기해 주는 셈"이라고 분석했다.

또 이를 감안하면, 중국 수출의 감소폭은 점차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올해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6.2%로 지난 2009년 3분기 6.0% 이후 가장 낮았다.

제조업이 위축되면서 산업생산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둔화되고, 투자도 동반 부진한 데다, 대외수요 부진과 무역분쟁으로 수출도 정체됐기 때문이다.

다만 소비 둔화폭이 제한되고 서비스업은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했다는 점이 긍정적 요소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 대응으로 성장 둔화 폭은 제한될 것이지만, 대.내외 수요부진과 함께 경제심리가 위축되면서, 경기하방 압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투자은행들은 정부의 재정확대 정책이 도시화 진전 및 서비스업 성장과 맞물려, 내년까지 6% 성장을 유지할 것이라는 예상이 우세하다.

그러나 국제금융센터는 미중분쟁이 부분적으로 타결되더라도, 중국 부동산시장이 위축될 경우 정책효과가 크게 제한되면서 내년 성장률 6% 달성에 실패하고, 금융불안도 심화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치훈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정부의 전체 수입에서 토지사용권 매각 비중이 20% 내외를 차지함에 따라, 부동산시장 위축이 정부의 재정 여력 축소와 시스템 리스크를 노출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