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금) 10시, KISDI 2층 중회의실(인터넷 생중계 실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세계 주요국의 미디어지형 변화’ 1차 토론회를 28일(금) 본원 2층 중회의실에서 개최한다.

본 토론회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2010년 수행 중인 ‘컨버전스 미디어지형 동향 분석’ 연구의 중간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하는 행사이다. 주요 선진국의 컨버전스 정책이 본격화된 이후 미디어 산업구조와 이용패턴, 정책·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한국의 미디어지형을 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토론회는 2차에 걸쳐 개최되며, 이번 1차 토론회에서는 프랑스, 독일, 일본의 미디어지형 변화를 중심으로 논의가 전개된다. 오는 6월 11일(금)에는 미국, 영국, 한국의 미디어지형 변화에 대해 2차 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1차 토론회의 행사 진행순서는 김정기 한양대학교 교수의 개회를 시작으로, ‘프랑스 미디어 산업정책과 공공정책의 균형잡기’, ‘분권화된 거버넌스 하의 독일 융합정책’, ‘정부주도의 일본 융합정책과 시사점’이라는 주제에 대해 이상훈 교수(전북대), 김진웅 교수(선문대), 김경환 교수(상지대)가 순서대로 각각 발표하며 지정토론이 이어진다.

발표와 지정토론 이후에는 토론회를 마무리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본 토론회는 미디어 선진국의 경험을 통해 한국의 미디어지형에 대한 주요 시사점과 방통융합정책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