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산 사케가 국내에 대량 수입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이목희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원전사고 이후 후쿠시마산 사케 수입량은 올해 7월까지 25톤에 이른다.

   
▲ 후쿠시마산 사케/사진=YTN 보도 캡처

지난 2011년 1만4176kg(57건), 2012년 6612kg(49건), 2013년 4073kg(27건), 올해 7월 기준 576kg(3건)의 사케가 국내 수입됐다.

정부는 후쿠시마산 쌀인 경우 방사능 위험 때문에 수입을 전면 금지했지만 사케는 쌀과 물이 주원료인데도 가공식품으로 분류해 수입을 허용하고 있던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 관계자는 “후쿠시마 인근 13개 현은 수출 시 일본 정부가 발행한 방사능 검사증명서 및 생산지 증명서와 이 외의 34개 현은 생산지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제품들을 국내에 수입할 때마다 샘플을 뽑아 방사능 정밀검사를 하고 있다”라며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목희 의원은 “사케는 성분의 90% 이상이 물이기 때문에 미량의 세슘이라도 몸에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다”며 “물에 대해선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하지만 일본에서 들어오는 사케 원재료에 대해서는 어느 정부부처에서도 관리를 하지 않고 있어 완전한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의원은 “방사능 정밀검사시 제조일자 기준으로 1건의 표본검사만을 시행해 100% 안심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후쿠시마산 사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후쿠시마산 사케, 정말 충격이네” “후쿠시마산 사케, 관리 허술 했던게 아닐까?” “후쿠시마산 사케, 어이없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