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라이프, 케이블업계에 대한 후속조치 협의 중

케이블TV업계가 ‘유료방송시장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 활동에 들어갔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유료방송시장에서 저가 출혈경쟁이 계속될 경우 뉴미디어산업 자체가 무너지고 결국 그 피해는 시청자인 국민에게 돌아갈 우려가 있다는 점을 중시하고 SO, PP업계 대표가 함께 참여하는 비대위를 구성하고 25일(화) 첫 회의를 가졌다.

이날 첫 회의에서 비대위 위원들은 특히 KT가 공급하는 쿡TV스카이라이프 결합상품이 매체 고유의 방송역무를 벗어난 위법행위이며, 저가·출혈경쟁을 유발해 유료방송시장을 크게 후퇴시키고 있다고 보고, 해당 상품의 판매중지를 위해 강력히 대처하기로 했다.

현재 쿡TV스카이라이프 이코노미 결합상품은 기간 약정을 하면 KT의 VOD서비스와 스카이라이프 실시간 방송채널 서비스를 최저 8천원에 공급하고 있으며 가입자, 이용약관, 요금 등 관련 업무를 KT가 대행하고 있다.

8천원 중 스카이라이프 92개 실시간채널 서비스에는 단 2천원만을 배분하게 돼 있어 아날로그 케이블TV 상품에도 미치지 못하는 가격으로 디지털방송시장을 교란하고 있다고 케이블TV업계는 지적하고 있다.

케이블협회는 지난 18일 방송통신위원회에 해당 상품 판매금지, 저가출혈경쟁 금지 가이드라인 제정, KT의 지배력 남용 제재조치 등을 요청하는 신고서를 접수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케이블TV협회의 대처에 대해 스카이라이프 관계자는 “쿡TV스카이라이프 결합상품은 방통위에 상품출시 당시 약관승인을 제대로 받아 판매하는 상품이기에 법적 하자가 없다”며 “케이블업계가 쿡TV와 쿡셋을 혼동해서 만든 논리로 케이블업계가 주장하는 8000원 상품은 쿡TV가 아니라 쿡셋 상품에서의 전체결합 할인가격이며, 케이블업계에 대한 후속조치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