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2019년 K-Startup 그랜드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는 해외 유망 스타트업과 국내 대·중소기업 등이 상호 교류 및 글로벌 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비즈니스 미팅을 17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기업이 해외 스타트업과의 미래 신산업 발굴, 투자, 협업 및 구매 등 글로벌 협업 기회를 확대하고, 국내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20개국 38개 해외 유망 스타트업을 비롯해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및 투자자 등 약 100여개 사가 참여했으며, 총 200여건의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됐다.

비즈니스 미팅에 참석한 38개 해외 스타트업들은 △AI △e-비즈니스 △IoT △핀테크 △그린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로, 글로벌 창업경진대회인 'K-Startup 그랜드 챌린지' 2019년 선발팀에 속해있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K-Startup 그랜드 챌린지'는 우수한 아이템 및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의 국내 유치와 해외 고급인력의 유입으로 국내 창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국을 글로벌 스타트업 비즈니스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2016년 처음 마련됐다.

K-Startup 그랜드 챌린지는 창업경진대회와 함께 해외 스타트업의 국내정착 지원, 창업비자 교육과정 제공 등을 통해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총 162개 해외 스타트업의 국내 유치를 지원했다. 이를 통해 국내법인 74개 설립·투자유치 779억 원·매출 256억 원·신규고용 창출 154명 등 다양한 성과가 있었다.

권대수 중기부 창업진흥정책관은 "금번 비즈니스 미팅이 K-Startup 그랜드챌린지에 참여한 해외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국내 대․중소기업과 투자자 등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권 정책관은 "다음달 28일부터 양일 간 글로벌 창업행사로 열리는 'ComeUp 2019'에서 'K-Startup 그랜드 챌린지' 참여 해외 스타트업들이 그간의  성과를 선보이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해 국내 창업생태계의 선진화 및 글로벌화를 촉진  하기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부연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