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사진=경기도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개별 노인의 욕구에 따라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 맞춤돌봄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경기도에서도 이 서비스를 받는 노인이 대폭 늘어난다.

경기도는 정부가 기존의 6개 노인돌봄서비스 지원 체계를 개편함에 따라, 돌봄을 받는 도내 노인은 종전 4만명에서 6만명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2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노인 돌봄 기본서비스, 노인 돌봄 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지역사회자원연계, 독거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초기 독거노인 자립 지원 등 기존의 6개 노인돌봄서비스를 통합 개편,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

기존에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치매 확진 노인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 서비스를 받았지만, 그 밖의 노인은 돌봄이 필요해도 신청 자체가 어려웠고, 중복 지원 금지 원칙으로 인해 1개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었다.

경기도는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 관련 예산을 474억원에서 709억원으로 확대하고, 인력은 1670여명에서 3890여명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은 41곳에서 114곳으로 확대하기로 했으며, 도내 각 시·군은 올해 말까지 수행기관 선정, 인력 채용, 교육 등을 마칠 방침이다.

정용암 경기도 노인복지과장은 "욕구와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들이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