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해양쓰레기 정화활동 지원 매년 부진"
   
▲ 박완주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수산업협동조합 어촌.어업인 지원사업의 집행실적이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수협중앙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어촌.어업인 지원사업 총 48건 중 23건은 집행실적이 50% 미만이었다.

특히 해양쓰레기 정화활동 지원사업은 지난해 예산 1억원 중 800만원만 집행, 집행률이 8%에 불과했다.

국내 해양쓰레기는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의 여건 등으로 수거량이 발생량보다 적어, 플라스틱이 해양에 계속 축적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 사업은 집중호우나 태풍 등 자연재해 발생시 유입된 어장 및 해안가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협중앙회가 회원조합에 사업비를 지원해주고 있는데, 사업 집행은 해마다 저조한 실정이다.

연도별 집행률이 지난 2015년 0%, 2016년 10%, 2017년 0%, 2018년 8% 등 한자릿 수에 그치고 있다.

수협은 사업 집행 부진 이유로, 자연재해로 인한 어장 및 해안가 쓰레기 유입량이 미미하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작년 중 태풍에 따른 해양쓰레기 발생 추정량은 1만 5135톤으로, 전년도 추정량 2275톤의 6배에 달한다.

태풍으로 이렇게 해양쓰레기가 급증했는데도, 수협은 자연재해로 인한 쓰레기 유입량이 미미하다고 강변하고 있는 것.

박완주 의원은 "수협은 어촌.어업인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하는데도, 지원 강화는 커녕 집행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해양 쓰레기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 정화활동 지원사업은 연례적으로 집행이 부진하다"면서 "수협은 계획을 위한 계획만 세우고 운영에는 손을 놓고 있을 게 아니라, 어촌.어업인 지원사업의 홍보 및 전달체계 강화 등, 사업 운영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