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근거 '수산물직거래촉진센터' 1곳도 없어"
   
▲ 정운천 의원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수산물의 유통비용이 판매가격의 52.3%에 달해, 유통체계 개선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이 해양수산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민 선호도가 높은 어종인 갈치, 고등어, 명태, 오징어, 참조기 등 5개 품목의 평균 유통비용률은 지난해 52.3%로, 전년도보다 0.5%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명태가 전년대비 1.4%포인트 높아진 67.6%로 가장 높았다.

명태의 경우 작년 11월 기준으로 3960원의 소비자가격 중 유통비용이 2676원에 달했다.

다음으로 고등어가 58.3%, 갈치 48.6%, 참조기 43.8%, 오징어 39.5%의 순인데, 오징어의 유통비용률은 전년에 비해 6.4%포인트나 하락한 반면, 다른 어종들은 높아졌다.

정운천 의원은 "수산물은 산지.도매.소매 등 6단계의 복잡한 유통구조로, 유통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며 "반면 농축산물은 산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로컬푸드형 직매장 등이 활성화돼, 평균 유통비용은 2017년 기준 44.4%로 수산물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 현행 관련법에는 해수부장관이 수산물 직거래의 촉진과 지원을 위해 수협중앙회에 '수산물직거래촉진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돼있지만, 현재 1곳도 없다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수산물은 유통경로가 복잡해 생산자는 제 값을 받지 못하고, 소비자는 비싸게 구입하는 실정"이라며 "산지와 소비지를 직접 연결하는 수산물직거래촉진센터를 통해 직거래를 확산하고, 유통채널을 다양화해 유통비용 절감과 생산자 및 소비자 보호 대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