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국내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토종 금융클라우드 서비스’가 출시됐다.

한국거래소 자회사인 금융IT 전문회사 코스콤은 네이버의 클라우드 전문 자회사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이하 NBP)과 함께 금융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23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소식을 개최했다.

코스콤은 개정된 법령으로 금융회사가 개인의 중요 금융정보를 클라우드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금융권의 클라우드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올해 초부터 NBP와 함께 금융클라우드 구축 작업을 진행했다.

이번에 구축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전자금융감독 규정과 금융권 클라우드 이용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으며 최고 수준의 보안성을 갖추고 있다고 코스콤은 자신하고 있다.

아울러 NBP가 국내 독보적인 클라우드 사업자로 현재 운영 중인 민간과 공공 리전(지역 서버)에 더해 이번에 금융 분야 리전도 확보하게 돼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들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게 됐다고 부연했다.

앞서 NBP는 공공·금융 클라우드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국내 시장을 선점한 아마존웹서비스(AWS)·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기업과 본격적으로 경쟁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낸바 있다.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들은 이미 국내 금융시장에 들어와 있거나 진입을 준비 중이다. 코스콤은 토종 금융클라우드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 차별화된 국내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고, 향후 정부의 핀테크 활성화 정책에도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예고했다.

정지석 코스콤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혁신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는 고객사들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금융시장의 디지털 빅뱅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