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수칙 3·3·3', 의학적 근거 체감도 높게 구성 내용보니..."예방이 최고"

국가치매관리위원회가 '치매예방수칙 3·3·3'과 '치매예방운동법'을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국가치매관리위원회는 12일 '치매예방 10대 수칙'의 체감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반영한 '치매예방수칙 3·3·3'을 공개했다. '치매예방수칙 333'은 3권(勸)·3금(禁)·3행(行)이다.

   
▲ 치매예방 333/사진=보건복지부

치매예방수칙 3권은 ▲ 일주일에 3번 이상 걷기 ▲ 부지런히 읽고 쓰기 ▲ 생선과 채소 골고루 먹기를 말하며, 3금은 ▲ 술은 적게 마시기 ▲ 금연하기 ▲ 머리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기를 의미한다.  

3행은 ▲ 정기적으로 검진받기 ▲ 가족, 친구들과 자주 소통하기 ▲ 매년 치매 조기 검진받기 등이다.
 
'치매예방수칙 3·3·3'과 함께 발표된 치매예방운동법은 운동하기 어려운 60대 이상 노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손과 안면근육을 사용해 뇌신경을 자극하고 인지기능을 활성화하는 뇌신경 체조와 가벼운 체조인 치매예방체조로 구성됐다.
 
복지부는 또 '세대별 치매 예방 액션 플랜'도 제작해 청년층에게는 하루 세끼 챙겨 먹기, 운동 한가지씩 배우기, 머리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기를 권하고 장년층에게는 적극적으로 우울증을 치료받고 생활습관으로 발생하는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질병을 꾸준히 치료하라고 조언했다.  

 
치매예방수칙과 치매예방운동법은 오는 19일 제7차 치매극복의 날 행사에서 시연되며 이후 지자체 보건소와 노인복지관 등을 통해 보급될 예정이다.

 
한편, 국가치매관리위원회는 치매관리법에 따라 구성된 위원회로 장옥주 보건복지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건강보험공단, 중앙치매센터 등 노인·치매 관련 협회 관계자 14명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