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출범때마다 퇴진 구속 잔혹사 끊어야, 외압막고 자율추대 지켜야
KT가 차기회장 선임절차에 들어갔다.

결론은 청와대는 KT차기회장 인선에 절대 개입하지 말라는 점이다. 개입할 경우 숱한 후유증에 시달릴 것이다. 그동안 역대정권마다 KT회장 인선과 인사에 관여했다. 역대정권마다 KT는 포스코와 함께 전리품으로 간주했다.

민영화된 공기업들이라는 이유로 정권의 실세들이 인사와 각종 이권에 개입했다가 처벌받기도 했다. 새정부가 출범했는데도 물러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각종 수사외압에 시달린 회장도 없지 않았다. 남중수 전사장은 이명박정부시절 연임하자마자 배임수재혐의로 구속됐다.

이명박정부시절 취임한 이석채 회장은 박근혜정부들어 2기 회장을 이어가는 중 검찰수사가 시작되면서 사퇴했다. 그에게 적용된 횡령혐의등은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다. 정권의 하명을 받은 검찰의 표적수사에 불과했음이 드러났다.    

미스터 5G로 불리는 황창규회장은 박근혜정부시절 취임한 후 문재인정권들어서도 유지하며 내년 3월까지 임기를 마칠 수 있게 됐다. 문재인정권도 한때 의원들에 대한 불법후원금 이슈로 황회장을 흔들었다. 불법후원금 수사의 불똥이 황회장에게로 튀지 않았다. 황회장이 2기 6년의 임기를 무사히 마치게 된 것은 다행이다.

그는 어려운 가운데 5G시대를 세계최초로 열어가는 등 정보통신과 IT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다. 경영위기를 겪었던 KT의 구조조정과 사업재편, 5G등 미래먹거리 투자성공으로 탄탄하게 발전시키고 있다.

   
▲ 미스터 5G 황창규 회장 후임으로 차기KT회장 인선이 본격화하고 있다. 사내외 후보들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하다. 추대기구는 문재인정권의 외압을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 5G등 미래먹거리개발을 주도하고, 글로벌정보통신회사로 도약시킬 최적의 전문가를 추대해야 한다. KT를정권의 전리품으로 추락시키는 KT잔혹사는 이제 끊어내야 한다. 추대기구의 단호한 자율선임 의지를 기대한다. 황창규 회장.

포스트 황회장을 위한 인선위원회가 가동되고 있다. 차기회장 인선위원회는 11월 5일까지 후보들을 공모한 후 지배구조위원회에서 사내외후보들을 대상으로 대상자를 추리게 된다. 회장후보심사위원회는 회장 후보들을 심사한 후 이사회를 거쳐 최종후보가 부상하게 된다. 현재 사내에선 구현모 사장, 이동면 사장, 오성목 사장등이 거론되고 있다. 전직 임원들로는 김태호 전 기획실장, 남중수 전 사장, 노태석 전부회장, 맹수호 전사장등도 거론된다.

문재인정권과 연줄이 닿은 인사들도 자천타천으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철강전문업체인 포스코와 달리 정보통신과 IT업체인 KT회장에는 사내뿐만 아니라 대선캠프와 정치인, 관료 및 학자, 경영자들이 경쟁적으로 달려들고 있다.

차기회장 추대위원회는 자율적으로 운영돼야 한다. 문재인정권으로부터 모종의 외압이나 메시지를 받고 차기회장을 추대하려 한다는 극심한 비판을 받을 것이다. KT의 자율경영과 독립경영은 다시금 형해화할 것이다. 또 한번의 KT잔혹사가 쓰여질 것이다.

KT는 민영화된 공기업이다. 이제 공기업이 아니다. 정부의 전리품이 아니다. 정권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기업이 아니다. 수십만명의 국내외 주주를 갖고 있는 한국대표 정보통신 기업이다. KT를 세계적인 정보통신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적합한 최고의 전문가가 추대돼야 한다. 정권의 입김에 대해 능력이 없는 자가 낙하산으로 내려오는 것은 절대적으로 막아야 한다.

차기회장추대기구는 정권의 외압을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 KT는 미래먹거래 개발이 시급하다. 이제 시작한 5G사업을 본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 기존 사업의 수익성악화를 타개할 신사업 개발이 절실하다. 지난해 평창올림픽에서 세계처음으로 선보인 5G사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는데 역량을 모아야 한다.

촛불정권에 줄을 댔다는 이유로 엉터리 인사, 무자격자들이 연줄을 타고 낙하산으로 내려오려는 것은 막아야 한다.

문대통령은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워야 한다”고 취임사에서 밝혔다. 파렴치범 피의자 조국사태는 문재인정권의 도덕성을 추락시켰다. 그의 부인 정경심은 숱한 혐의로 인해 구수됐다. KT차기회장 인선에선 문대통령의 취임사가 제대로 적용돼야 한다. 차기회장 추대는 균등하고 공정하고 정의롭게 이뤄져야 한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