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10명 중 9명은 중소기업적합업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14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20세이상 우리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대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 응답자의 91.4%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필요성에 동의했다. 조사 응답자의 91.7%는 우리 경제의 저성장·양극화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이 잘 돼야 경제가 튼튼해지기 때문(60.0%)'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한 경쟁이 안되기 때문(46.9%)', '대기업 독과점 방지(32.2%)',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주력분야 분리(31.1%)'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경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공정경쟁이 안되기 때문(70.6%)'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평균치(46.9%)보다 훨씬 높게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상대적으로 공공성이 강한 그룹에서 공정 경쟁의 필요성을 더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중기중앙회는 설명했다.

최근 대기업들이 영세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사업영역까지 사업범위를 확장해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국민들은 87.2%가 '잘못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활동참여율이 높은 그룹(남자, 40~50대, 직장인)일수록 대기업의 중소기업 사업영역 확장에 더 부정적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중기중앙회는 강조했다.

양찬회 중기중앙회 동반성장실장은 "현재 적합업종 재합의 77개 품목에 대한 조정협의체 구성 등이 본격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동반성장이라는 제도 도입의 취지를 잘 살려 재합의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대·중소기업 모두 노력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