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구로구 가리봉동 일대에 대한 대대적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발표했다.

서울의 대표적인 낙후지역 중 하나인 가리봉동 지역은 지난 2003년 11월 ‘가리봉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되고 2005년 5월엔 전면철거해 ‘디지털비즈니스시티’로 개발, 인접 첨단산업단지를 지원하는 내용의 계획안이 결정됐었다.

   
▲ 가리봉동 도시재생 계획/사진=서울시

그러나 주민간의 갈등과 부동산 경기 악화 등을 겪으며 지난 10년간 개발이 멈춰있었다.

특히 지리적으로 구로공단과 디지털단지 사이에 위치해 있어 그동안 건축허가가 제한되고 기반시설이 방치됐다.

특히 벌집촌 및 상가소유자는 전면철거 재개발로 건물이 사라지면 임대소득이 감소한다는 이유로 사업을 반대하는 등 찬•반 갈등이 지속됐고 땅값이 과도하게 상승하면서 토지보상비가 증가했다.

2008년부터는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부동산 경기하락으로 사업성이 떨어져 사업추진조차 어려워졌다.

서울시는 이 같은 현실과 주민들의 뜻에 따라 일대 ‘가리봉 균형발전촉진지구’의 지구지정 해제를 추진하고 전 단계로 계획을 환원한다고 밝혔다.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월 개발사업을 포기했고, 토지등소유자 32.49%는 사업 추진을 반대한다고 전했다. 토지등소유자 30% 이상이 사업을 반대하면 지구 지정을 해제할 수 있다.

서울시시는 앞으로 40일 이상의 주민 공람과 심의를 거쳐 11월 지구 해제를 최종 고시할 계획이다.

서울 35개 뉴타운 사업구역 중 지구 전체를 해제하는 것은 창신·숭인지구에 이어 가리봉지구가 두 번째가 된다.

시는 가리봉동의 인구 중 30%가 중국동포인 점을 고려, 주민협의체 등을 통해 이들과 내국인 간 화합을 도모하고 치안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가리봉동에는 중국동포시장, 연변거리상가 등 중국동포만의 공동체가 형성되면서 쓰레기 무단 방출과 음주사고 등으로 내국인과의 갈등이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동포시장과 연변거리는 시설 현대화를 통해 차이나타운처럼 명소로 거듭날 수 있게 지원하고, 주민과 중국동포가 어울릴 수 있는 건강가족통합센터도 세울 계획이다.

시는 또 가리봉동이 구로·가산디지털단지 사이에 있는 특성을 살려 IT 관련 청년 창업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게 지원하고 벌집촌 체험거리도 조성하기로 했다.

낡은 주택 개선을 위해 주택개량자금을 지원하고 골목길 보안등과 폐쇄회로(CC)TV 등 치안시설도 확충할 방침이다.

또 물리적인 정비를 넘어 가리봉지역만의 고유한 자산과 공동체를 보전하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경제·문화의 통합적인 재생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진희선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소통마당을 연내 설치하고 그동안 도시 관리에서 소외된 부분을 찾아 주민의 뜻을 반영한 도시재생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