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 유튜버들 "유튜브, 정치 성향에 따라 유튜버들 차별"
익명 유튜버 "네임드 좌파 채널들, 단가 높은 광고들 유지"
이언주 의원 "방통위원장 교체 직후 노딱 폭탄…우연이냐"
이창섭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 "유튜브 코리아, 좌편향적"
   
▲ 수익화 관점에서 본 유튜브 노란 딱지 제도./사진=OKEY RAVI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잘못하면 벌 받는다."

일견 타당한 말이지만 무엇이 잘못이고, 왜 벌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내는 유튜버 업계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튜버들 사이에서는 '노딱'이 큰 이슈다. 노딱은 '노란 딱지'의 준말로, 이를 받게 될 경우 해당 영상을 통한 수익 창출이 막힌다. 그런데 이 같은 경우가 자주 발생해 유튜버들 사이에선 원성이 자자하다.

유튜브는 2017년 하반기부터 광고하기에 부적절한 영상을 식별하는 기능을 도입했다. 테러집단 IS의 선전 영상에 광고가 수록돼 논란이 생겼기 때문이다. IS의 경우 테러·참수 등 잔혹한 내용을 담은 영상을 올리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노출이 덜 되도록 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는 게 이용자들의 중론이다.

유튜버들의 설명에 따르면 AI가 영상을 딥러닝으로 자동 검토해 광고에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면 대부분의 광고가 영상에 붙지 않게 돼 영상의 노출도 알고리즘에 따라 제한된다. 따라서 유튜브 상엔 존재하긴 하되 사실상 '죽은 영상'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유튜브가 유튜버들에게 노딱을 부여하는 구체적인 기준은 무엇일까. 유튜브는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커뮤니티 가이드'를 통해 콘텐츠를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기자가 알아보니 △크리에이터를 위한 권장사항 △스팸 및 현혹 행위 △민감한 콘텐츠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규제상품과 같은 대단위 가이드라인 하엔 굉장히 세부적인 규정이 나와 있었다.

   
▲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 상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에 관한 부분./캡쳐=구글


하지만 정치에 관한 규정은 이곳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해당 규정은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 창출' 중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나와있었다. 그 중에서도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의 '정치적 분쟁'이라고만 명시돼 있을 뿐, 보다 상세한 설명은 없었다. 이 같이 모호한 규정 탓에 많은 유튜버들이 유튜브 측의 자의적인 규정 해석을 우려하며 노딱 부여에 대한 정확한 사유를 공지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한편 노딱과 관련해 기자에게 들어온 제보 역시 상당히 많았다. 우선 어떤 내용을 담은 영상을 올렸을 때 노딱을 받았는지부터 알아봤다.

유튜브 채널 '윤튜브'를 운영하는 윤서인 작가는 "평소 정치·사회 담론을 다루고 있는데, 노딱이 부여된 영상은 굉장히 많아 차라리 노딱 없는 영상 제목 찾기가 더 빠를 것"이라며 "여행기를 다룬 영상에만 노딱이 달리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박결 새벽당 대표는 "중국의 일대일로에 반대하고 중국몽에 대해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반중친미 집회 새벽당 박결 연설'이라는 콘텐츠부터 노란딱지가 붙기 시작했다"며 "현재는 일상 생활에 관한 영상을 올려도 (노란딱지) 제재가 가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45세 유튜버 김 모 씨는 평소 정치·사회에 관한 콘텐츠를 올렸다가 노딱 세례에 질려 최근엔 '초간단 간장게장 준비방법'·'방탄유리 개발법'·'교통사고 골절부상 방지기술'등 비교적 평범한 내용의 영상물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그는 "비정치·사회 영상인데도 노딱을 계속 받고 있고, 채널 자체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것 같다"며 기자에게 노딱 투성이인 계정 관리자 화면을 보여줬다.

   
▲ 재심 끝에 영구 노란딱지 처분으로 광고 수익이 붙을 수 없게 된 '[MP 비디오] 흔들리지 않는 소신, 철의 여인'에 관해 구글이 통보한 이메일 내용./캡쳐=미디어펜


미디어펜이 운영하는 '미펜TV'도 노딱을 피해갈 수 없었다. 미디어펜은 최근 이슈에 관한 뉴스·일반인 인터뷰·여론조사 분석·정치 비평·정치인 조명 등 언론사에 걸맞는 콘텐츠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노딱을 받았다.

특히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의 일생을 다뤘던 '[MP 비디오] 흔들리지 않는 소신, 철의 여인' 등의 영상이 다수의 노딱을 받았고, 재심·해제 요청을 한 결과 영구 노딱 처분이 내려졌다. 이에 대해 구글은 미디어펜에 이메일로 "광고주들에게 친화적이지 않다"고 짧게 통보하는 것으로 끝냈다.

정치적인 요소가 없는 영상에 대한 노딱 부여는 게시자나 경우에 따라 다른 것으로 보이나, 알고리즘을 파악할 수 없었다.

유튜브에서 노딱을 해제해준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대동소이했다.

윤 작가는 "노딱이 붙었다 떨어지는 해제율은 10% 미만"이라며 "특정 정치 성향을 지닌 채널엔 패널티가 유독 심하게 적용되는 것 같다"고 답했다.

박 대표는 "작년에서 올해 초까지만 해도 검토를 요청하면 노란딱지가 해제되곤 했으나 올 여름 이후부턴 단 한번도 해제를 해준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구글 측에 항의를 하고자 방법을 강구했으나 그 역시 명확하지 않아 그냥 자포자기한 상태"라고 토로했다.

유튜브가 정치 성향상 좌파·우파 양 진영의 유튜버 모두에게 공정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도 당사자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반응이다.

박 대표는 "이미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상직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지난달 21일 국정감사장에서 실험한 것만 봐도 우파 성향의 채널의 콘텐츠에만 노딱이 부여된다"며 "기업이 특정 정당의 이익을 위해 플랫폼 이용자에게 불편을 끼친다면 중대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유튜버는 "'유시민의 알릴레오'·'고양이뉴스'·'알리미 황희두' 등 네임드 좌파 유튜버 채널에 올라온 최근 영상 30개를 모니터링 해보니 모두 단가가 높은 광고가 그대로 붙어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유튜브가 정치 성향에 따라 유튜버들을 차별한다"고 지적했다.

40여명의 유튜버로 구성된 '자유유튜버연대(자유연대)'에 따르면 좌파 유튜브 채널 '딴지방송국'은 총 104개의 유튜브 영상 중 2개만 노딱을 받았고, '윤석열 검찰총장 비방'과 '조국 수호' 등으로 논란이 일었던 '유시민의 알릴레오'는 167개의 게시물 중 노딱을 받은 건수가 단 한 개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 8일 이언주 의원이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행동하는 자유시민'과 '자유유튜버연대' 주최로 열린 '유튜브 노란 딱지' 정책 비판 기자회견에서 연설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과 자유연대는 지난 8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구글이 수익창출 제한조치를 무기로 언론 검열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유튜브 운영에 대해 구글 본사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요구했다.

이언주 의원도 이 자리에서 "방송통신위원장이 올해 하반기에 교체된 직후 시사 및 정치 분야 유튜버들의 콘텐츠에 노딱이 기하급수적으로 붙기 시작했다"며 "방통위원장이 바뀌고 나서 이런 일련의 일들이 생겨난 것이 과연 우연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이창섭 전 연합뉴스 편집국장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나 나경원 원내대표의 연설 영상에 노딱이 붙는다"며 외신기자들에게 "조 바이든 전 민주당 부통령에 대해 논평하는 영상에도 노딱이 붙고 광고 수익도 생겨나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 전 편집국장은 "10월부터 보수 유튜버가 콘텐츠를 게시할 경우 노딱이 붙는데, 유튜브 코리아가 정치적으로 좌편향된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유튜브 코리아가 우파 유튜브 채널과 유튜버 블랙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하게 의심한다. 김문수TV가 하얀 화면에 '방송 테스트'라고만 적힌 영상을 올렸을 뿐임에도 노딱을 받았다는 것이다.

백승재 변호사는 "54만8000명의 구독자가 있는 '신인균의 국방TV' 관리자가 애국가 1~4절을 낭독하는 영상을 올렸을 때 노딱을 받았는데 부(副)채널인 '신인균의 군사 TV'에 같은 영상을 올렸을 땐 광고를 허가하는 초록 딱지가 붙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심지어 신인균의 국방TV에서 '마이크 테스트 아! 아!'라고 말하는 44초짜리 영상에도 노딱이 달렸다"며 "정황상 유튜브 코리아가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이에 따라 보수·우파 유튜버들을 감시 또는 검열한다는 의구심을 갖게 만든다"고 꼬집었다.

페이스북 유명 페이지 '유머저장소'의 관리자 '김윾머' 역시 같은 상황이다. 한때 채널명 '윾튜브'로 활동했던 그는 현재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영구 정지 처분을 받고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태다. 그가 영상을 올릴 경우 영상 삭제와 채널에 대한 제재가 가해진다. 반면 타인이 그의 영상물을 게시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10일 그가 보내준 유튜브 링크에는 '윾튜브 숙명여대 대자보 훼손 사건의 충격적 전말 매운맛버전'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달려있었다. 이 영상은 '윾튜브' 채널이 제재를 받음과 동시에 삭제된 바 있다. 그런데 동일한 콘텐츠를 타 유튜버가 올렸을 때는 삭제 등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유튜브 상에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다.

김윾머는 "내가 게시할 경우 굉장히 빠른 조치가 이뤄지는 반면, 타인이 올린 내 영상은 신고 건수가 많아 검열 대상이 됐음에도 '이상 없음' 판정을 받고 풀려났다"며 "이는 내용이 아닌 사람을 보고 제제한다는 것으로 해석되며, 결과적으로 유튜브의 콘텐츠 정책과 운영 시스템에 문제가 있음을 증명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선 구글 코리아 간부가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점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과 공정성 시비 논란이 제기됐다. 지난달 25일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디시인사이드 주식갤러리에는 이재현 구글 코리아 전략기획본부장이 신계륜 민주당 국회의원 보좌관이었고, 민주당 정치발전위원회 부단장까지 역임했던 점을 들어 유튜브가 유튜버들을 차별 대우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