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사실과 증거에 입각해 수사해야"

한국당 "79일만 소환, 늦어도 너무 늦어"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정치권은 1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비공개 검찰 소환에 대해 확연한 반응 차이를 보였다.

조 전 장관은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에서 조사를 받았고, 이날 오후 5시를 조금 넘긴 시간에 조사를 마쳤다. 조 전 장관은 조사 내내 진술 거부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난달 윤석열 검찰총장에 의해 공개소환이 전면 폐지돼 비공개 소환은 물론 검찰 출두 시 포토라인에도 서지 않았다.

   
▲ 사진은 지난달 24일 부인 정경심 교수의 접견을 마치고 의왕시 서울 구치소를 나서는 조국 전 장관 /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무리한 방식”이라고 소환 자체를 비판했고, 자유한국당은 “특혜 중의 특혜”라면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조 전 장관 일가와 가족에 대한 그간의 검찰수사는 전례없이 과도하고 무리한 방식이었다는 국민적 비판이 엄존하고 있다”면서 “검찰은 그 이유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오직 사실과 증거에 입각해 수사해야 한다”고 단 두 줄의 짤막한 논평을 냈다.

반면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동안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피의자들이 검찰청 앞 포토라인에 섰던 것을 생각해 본다면 전광석화 비공개 소환은 특혜 중의 특혜”라고 비판하며 “대대적 압수수색 79일 만의 소환, 늦어도 너무 늦었다”고 지적했다.

청와대와 민주당을 향해서도 “조국 사건이 잊혀지기만을 바라고 있고 반성은커녕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며 지난 13일 법무부가 서울중앙지검의 반부패수사부 2곳을 포함, 전국 검찰청의 41개 직접수사부서를 연말까지 폐지하기 위한 개정에 착수한 것을 규탄했다.

바른미래당 강신업 대변인은 "조사에 따라 '단순 일가 비리'에서 민정수석 재임 당시의 '권력형 범죄'로 사안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엄정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대변인은 "조국 비호 위해 청와대나 정부 여당이 일사불란하게 검찰 외압에 앞장서왔던 사실을 국민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면서 공정한 수사를 강조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오후 5시 30분께 검찰 조사를 마친 후 변호인단을 통해 "전직 장관으로서 검찰 조사를 받게 돼 국민에게 미안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아내의 공소장과 언론 등에서 거론되고 있는 혐의 전체가 사실과 다르다"면서 "수사팀이 기소여부를 결정하면 법정에서 모든 것에 대해 시시비비 가려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고 전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 조사 내용은 사모펀드 비리, 자녀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 증거조작 등 정경심 교수 혐의에 대한 관여 여부이며 이밖에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특혜 의혹도 조사 대상이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